삼척시, 석회석 신개념 산업화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3-03-27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 2월부터 삼척시 석회석 산업화 추진 기본계획 용역 추진 중

삼척시 전경[사진=삼척시]

강원 삼척시가 2000억원에 달하는 지역경제 효과 달성을 목표로 ‘삼척시 석회석 신소재 산업화’에 포문을 열었다. 이는 민선8기 공약사항의 일환으로 석회석 신개념 산업화를 통한 것이다.
 
현재 삼척 지역 광산에서 채굴하는 석회석은 광산에서 1차 파쇄해 시멘트, 제철·제강, 발전소 등에 파쇄석회석으로만 판매되고 있다.
 
이에 석회석을 활용한 시멘트용, 발전용, 제철용(제강, 소결용) 및 생석회, 소석회, 경질탄산칼슘, 중질탄산칼슘 등 고부가가치의 석회석 신소재 산업으로의 육성 필요성이 대두되어왔다.
 
27일 삼척시에 따르면 2022년 10월에 광산업체 관계자 의견 수렴을 거쳐, 2023년 2월부터 ‘삼척시 석회석 산업화 추진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용역을 통해 삼척시 지역에서 채굴되는 석회석 광물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신소재산업의 석회석 원료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삼척시 석회석을 활용한 석회석 신소재산업 육성(신설, 이전유치 등) 가능성을 분석해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삼척시 석회석산업(광업, 신소재산업 등)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석회석 산업화 추진 기본계획 용역을 마무리하고, 향후 용역 결과 설명회 개최, 관련 조례 제정, 한국광업협회·석회석조합 등 유관기관 방문 협의 등 석회석 산업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심우정 경제과장은 “석회석산업 육성을 통해 석회석광물 고부가가치화로 경쟁력을 강화하여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석회석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정주 여건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