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취업난 속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인기 폭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20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급인력 대거 몰려…경력·역량 갖춰 의회마다 기대감 상승

서남용 완주군의회 의장이 18일 4명의 정책지원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완주군의회]

극심한 취업난 속에 전북 시·군의회에서 채용하는 정책지원관이 인기몰이 중이다.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실력과 역량을 갖춘 지원자들이 대거 몰리는 가운데 시·군의회마다 즐거운 비명을 지르는가 하면, 향후 의정역량을 높이는 첨병이 될 것이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20일 전북 시·군의회에 따르면 지방자치법 개정에 이해 지방의회는 의원 정수의 절반까지 정책지원관을 채용할 수 있다.

정책지원관은 조례의 제·개정, 예결산 심의 및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 수집 및 분석과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직책으로, 7급 상당의 임기제 공무원이다.

총 17명의 정책지원관을 둘 수 있는 전주시의회의 경우, 지난 달 말에 1차적으로 4명의 정책지원관을 채용했다.

전주시의회의 정책지원관 채용에는 무려 37명이 지원해 9.2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원자의 경력 또한, 석·박사나 대학 조교수 등 화려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달 18일 4명의 정책지원관을 임용한 완주군의회에도 3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다.

지원자 중에는 대학 시간강사, 전직 지방의원, 국회의원 보좌진 등 만만치 않은 경력과 역량을 겸비한 자가 많았다는 후문이다.

완주군의회 사무국 관계자는 “7급 임기제 공무원인데도 상당한 실력을 가진 지원자가 많았다”며 “많은 지원자 중에 완주발전과 의회역량 제고에 기여할 옥석을 골라내느라 많이 힘들었다”고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와 함께 익산시의회의 경우 지난해 6명을 먼저 채용했을 때에는 18명이 응시했고, 이달 들어 진행한 7명의 정책지원관 채용에는 11명이 지원서를 냈다.

이처럼 전북 시·군의회의 정책지원관 채용에 고급인력이 대거 몰려드는 것은 취업난이 나아질 기미가 안보이는 상황에서, 좀처럼 얻기 힘든 취업의 기회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방의회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경력을 쌓은 뒤, 더 좋은 직장으로 옮기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이 고급인력이 정책지원관으로 채용되면서, 각 의회는 표정관리에 들어갔다.

조례의 제·개정, 예결산 심의 등의 업무가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자리인 만큼, 정책지원관 채용을 통해 의정역량이 한 단계 높아질 것을 기대해서다.

한 의회 관계자는 “의회 지원업무는 워낙 방대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자리인데, 일반 공무원이 이를 뒷받침하기에는 애로가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정책지원관이 공무원의 업무 부담도 줄여주고, 나아가 의원들의 의정활동도 보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