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50억 클럽' 대대적 보강수사...박영수 전 특검 '첫 타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3-19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영수 전 특별검사 [사진= 연합뉴스]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수사 인력을 보강해 온 검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주요 클럽 멤버에 대한 수사망 좁히기에 나섰다. 곽상도 전 의원 1심 선고로 인해 촉발된 검찰의 부실수사 비판 여론과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 중인 ‘특검론’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검찰 역시 일정 수사 성과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 법조계 지적이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관련 로비를 제공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50억 클럽 의혹은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박 전 특검과 김 전 총장, 곽상도 전 의원, 권순일 전 대법관,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 등 6인에게 각 50억원의 금품 제공을 약속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이들 중 곽 전 의원에 대한 기소만 진행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최근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 등 대장동 일당에 대한 소환 조사를 통해 박 전 특검이 대장동 사업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2014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면서 대장동 개발 컨소시엄에 조력한 대가로 50억원을 약속받은 사실 등이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2014년 정 회계사 등이 컨소시엄에 금융사 등을 참여시키기 위해 박 전 특검 사무실에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관계자 등과 수차례 만남을 가졌다는 것이 검찰의 주장이다.
 
검찰은 또 박 전 특검이 대장동 일당의 요청으로 관련 컨소시엄에서 부국증권 참여를 제외하는데 힘을 보탰는지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최근 관련 증권사의 임원 등에 대한 조사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최근 범죄수익 은닉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씨의 공소장에 50억 클럽의 주요 멤버 중 하나인 김 전 총장의 이름도 적시한 바 있다. 검찰 수사를 우려한 김씨가 김 전 총장과 만나 관련 대책 등을 논의한 것으로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될 가능성도 높아진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지난 16일 50억 클럽 수사와 관련해 “김씨의 자금 흐름 등 사실관계를 면밀히 살펴봐야 해 수사에 시간이 다소 걸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검찰 고위 인사 출신들의 수사가 가능한가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제기된 의혹이나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히 염두에 두고 실체 진실을 규명하겠다”고 언급했다. 검찰은 이달 초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에서 각각 검사 1명을, 지난 15일에는 부산지검과 광주지검에서 검사 각 1명을 지원받아 50억 클럽 수사팀 인력을 16명까지 보강한 바 있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수사팀 보강을 통해 50억 클럽에 오르내리는 인물들에 대한 수사 의지가 있다는 점을 알린 것이다. 검찰도 특검 여론 늑장 수사라는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곽 전 의원 이외에 일정 수사 성과를 입증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향후 보강수사 범위를 늘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