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수명 다한 정책 즉각 중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명)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3-17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반대...광명시민 1000여명 한 목소리

  • 당연히 누려야 할 쾌적한 자연·주거환경 훼손시켜선 안돼

[사진=광명시]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이 17일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이미 죽은 정책이다. 정부는 이미 정책으로서 수명을 다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박 시장은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를 열고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18년째 타당성 조사만 하고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멈춰있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박 시장을 비롯,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안성환 시의회의장, 경기도·광명시의원 등 관내 거의 모든 단체가 총망라해 참여했다.

박 시장은 단상에 올라 “광명시는 좌우에 목감·안양천이 흐르고, 남북으로는 중앙에 도덕산, 구름산, 서독산, 가학산이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며, “쾌적한 자연·주거환경은 광명시민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인데 구로차량기지를 이전받아 이를 훼손시킨다면 우리는 후손들에게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박철희 공동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만약 오기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강행하려 한다면 광명시를 2005년 과거에 가두려는 시대착오적 정책으로 광명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반대의지를 분명히 했다.

 

[사진=광명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2005년 ‘수도권발전 종합대책’에 포함돼 서울시 구로구의 차량기지를 수도권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됐다.

하지만 18년째 타당성 재조사만 3번째 실시하며 그 과정에서 민-민 갈등과 지역 갈등이 불거지고, 사회적비용만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전락했다. 

현재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타당성 재조사 재정사업평가 분과회의 이후 광명시 의견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채 정부가 무리하게 사업 강행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어 우려되고 있는 상태다.

이에 광명시민과 광명시, 정치권에서 사업 강행에 대한 반대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구로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재조사 결과는 3~4월 중 기재부 재정사업평가회의 후 발표될 예정이며, 발표결과에 따라 18년간 끌어온 이 사업의 추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향후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