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글로벌 톱5 금융중심지 육성"...27년까지 600여억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두일 선임기자
입력 2023-03-16 1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금융특정개발진흥지구 승인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영등포구에서 제출한 '여의도 금융특정개발진흥지구 진흥계획'을 승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진흥계획은 진흥지구를 중심으로 권장업종 활성화 방안과 권장업종 기업·시설 관리 방안, 지구단위계획과의 연계 방안 등을 담은 종합계획이다.

시는 지난달 28일 열린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 심의위원회에서 사업내용과 투입예산 현실화 등 일부 내용을 보완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당 계획을 '조건부 승인' 의결했다. 이후 영등포구에서 보완한 계획을 시에 제출해 승인이 확정됐다.

영등포구는 2010년 여의도 금융특구 지정 이후 2012년 서울시에 진흥계획을 제출했으나 정부와 서울시 금융정책과의 연계를 위해 한 차례 승인이 보류됐다.

이후 2021년 시에서 '아시아 금융중심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발표하자 영등포구가 이에 발맞춰 금융특구를 중심으로 한 금융산업 활성화 계획을 마련했다.

진흥계획은 '디지털국제금융중심지 여의도'라는 비전 아래 핀테크·국제금융지수(GFCI) 세계 5위권 진입 등의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디지털금융지원센터 설립, 핀테크기업 육성, 금융중심지 브랜딩 홍보 강화, 금융교육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영어 친화 환경 조성 등 외국인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도 시행한다. 사업비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총 593억5700만원이 투입된다.

향후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되면 용적률 등 건축 규제 완화도 가능해진다.
시는 진흥계획 승인을 계기로 영등포구와 협력해 여의도 일대 금융중심지 기능 강화를 위한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 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개포4동 일대(46만4048㎡)를 'ICT(정보통신기술)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 대상지로 선정했다.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는 서울시가 미래 전략산업이 자리 잡을 환경을 조성해 산업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고자 2007년 도입한 제도다.

개포4동이 ICT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최종 지정되면 전체 지구는 9개로 늘어난다.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에는 권장업종 유치·활성화를 위한 종합지원센터(앵커시설)가 조성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개발, 투자유치, 마케팅 등 각종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권장업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건설자금(최대 100억원), 입주자금(8억원 이내), 경영안정자금(5억원 이내) 융자가 지원된다. 개포4동의 권장업종은 인공지능(AI)과 ICT 산업 제조·개발·서비스업, AI와 ICT 융합산업 제품공급업이다.

또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경우 지구 내 권장업종 용도의 산업시설은 용적률 최대 120%가 적용되고 건물 높이 제한은 최대 120%까지 완화된다.

시 관계자는 "개포4동은 인접한 양재동과 함께 과거부터 '포이밸리'라 불리며 벤처창업의 성지였던 곳"이라며 "현재 ICT 산업 중심지인 '테헤란밸리'와 양재 AI 혁신지구의 사이에 있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시는 먼저 대상지로 선정된 양재동과 개포4동 일대를 하나의 진흥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강남구는 내년 상반기에 양재동과 함께 최종 진흥지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진흥계획 수립 등에 곧바로 착수할 예정이다.

김기현 서울시 신산업정책관은 "이번 심의 승인으로 여의도 디지털금융산업 성장에 탄력을 받고, 양재·개포 일대는 미래산업 간 융복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