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함양군농업기술센터, 봄꽃으로 시가지 등 새단장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함양)박연진 기자
입력 2023-03-14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팬지·라넌큘러스 등 2종 10만여본 읍면 시가지·상림경관단지·청사 단장

군은 지난해 10월부터 농업기술센터 꽃 양묘장에서 직접 재배한 봄꽃 10만본을 시작으로 일일초, 버베나, 베고니아, 국화, 해바라기 등 11종 60만본의 초화류를 연중 재배해 전읍면 꽃동산, 상림경관단지, 가을축제 행사 등에 꽃향기를 전할 예정이다.[사진=함양군]

함양군은 꽃 양묘장에서 직접 재배한 봄꽃을 오는 15일부터 관내 시가지 환경 조성을 위해 배부한다.

이번에 분양할 봄꽃은 팬지, 라넌큘러스 등 2종 10만여 본으로 읍면 시가지 및 상림경관단지, 청사단장 등에 사용된다.

군은 지난해 10월부터 농업기술센터 꽃 양묘장에서 직접 재배한 봄꽃 10만본을 시작으로 일일초, 버베나, 베고니아, 국화, 해바라기 등 11종 60만본의 초화류를 연중 재배해 전읍면 꽃동산, 상림경관단지, 가을축제 행사 등에 꽃향기를 전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꽃 양묘장에서 출하 하는 봄꽃을 시작으로 계절별로 꽃모종을 공급해 시가지 환경개선에 기여하고,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아름다운 함양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함양군 마천면 딸기육묘농가, 우량묘 생산 위한 육묘기술 교육
3월부터 9월까지 전 육묘기간에 걸친 전과정 맞춤형 컨설팅 추진
 

함양군은 마천면 딸기육묘농가를 대상으로 고랭지 전문 딸기 육묘단지의 육성을 위한 ‘2023년 마천딸기육묘농가 육묘기술교육’을 실시한다.[사진=함양군]

함양군은 마천면 딸기육묘농가를 대상으로 고랭지 전문 딸기 육묘단지의 육성을 위한 ‘2023년 마천딸기육묘농가 육묘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군은 14일 ‘모주 정식 요령 및 병해충 관리 방법’을 주제로 첫 교육을 시작했으며, 신현구교수(경기농업마이스터대학 원예학과)와 함께 오는 9월까지 전 육묘기간에 걸쳐 현장중심의 육묘 단계별 맞춤 컨설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천 딸기 육묘는 3.5ha의 규모로 함양군 딸기 육묘(24.6ha)의 14%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상면, 서하면 다음의 전문 육묘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지리산권 고랭지 지역의 특성으로 여름철에도 서늘한 기후를 통해 매년 300만주 정도의 건전한 딸기묘를 생산하고 있다.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정순우 소장은 “고품질의 우량 딸기묘 생산은 우리군 딸기의 명품화와 경쟁력 강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튼실한 딸기묘 생산으로 전국적인 육묘 생산단지로서의 시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함양군보건소, 사랑방 건강교실 주민 관심·호응 속 마무리
1~3월 11팀 262개 마을회관·경노모당 방문...주민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직원으로 구성된 11팀이 관내 262개 마을회관 및 경노모당을 방문해 총 3,402명 주민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다양한 영역별 교육을 진행해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사진=함양군]

함양군보건소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함양’을 만들기 위해 농한기 마을회관, 경노모당을 방문하는 사랑방건강교실이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호응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농한기 마을을 순회하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챙겨온 사랑방건강교실은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1:1방문 등 최소대면으로 실시했으나, 올해는 관내 경로당 및 마을 회관이 전면 개방됨에 따라 1월부터 3월 초까지 진행됐다.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직원으로 구성된 11팀이 관내 262개 마을회관 및 경노모당을 방문해 총 3402명 주민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다양한 영역별 교육을 진행해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사랑방 건강교실에서는 보건소 지원사업 안내 및 홍보는 물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근력강화 운동 등 신체활동과 일상생활 속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홍보물 배부 등을 통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사랑방 건강교실에 참여한 한 주민은 “보건소에서 직접 찾아 와서 지원하는 사업안내도 듣고 평소에 지켜야 할 예방수칙이나 간단하게 혼자서 집에서나 마을에서 쉽게 접근해 할 수 있는 운동방법 등도 알려주고 하니 너무 좋았다”며 건강생활실천 약속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감염병 예방 및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건강정보 제공과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추진으로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