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철, 헌정회장 후보 출마…"협치 민주주의 뿌리내리게 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13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대 공약으로 선진정치연구원 등 발표

정대철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지난해 9월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대철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최고위원은 13일 "헌정회가 국가원로 단체로서 여야 협치와 통합의 정치를 끌어내는 역할에 나서야 한다"면서 "타협과 협력의 협치민주주의 정치문화가 뿌리내리도록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에 따르면 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11대 공약을 발표하며 헌정회장직 도전을 공식화했다.

11대 공약은 △'선진정치연구원' 설립 운영 △헌정회원들의 의회정치 경험의 재능기부 활성화 △청소년모의국회 행사 주최 △복지기금 100억원 조성 △헌정회원공제회 설립 △국립묘지 내 헌정묘역 설치 추진 등이다.

정 전 대표는 "국민의 선택을 받아 의정활동을 폈던 전직 국회의원들의 단체인 헌정회가 그 정체성에 걸맞게 위상이 재정립돼야 한다"면서 "헌정회가 초정파적 국가원로 단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여야가 적대감을 해소하고 상호 협력하는 정치로 견인해야 하겠다"며 "헌정회장에 당선되면 대통령 및 여야정당 대표 등과 수시로 만나 대화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의원 시절부터 많은 동료 의원과 여야 구분 하지 않고 정파를 뛰어넘어 두루 우의를 나누어 왔다"면서 “그런 바탕 위에서 초정파적 역할에 나서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헌정회의 정회원으로 회장 선거에 투표권을 가진 전직 국회의원은 현재 총 1104명이다. 현역 의원들은 특별회원으로 투표권은 없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