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발언 논란' 김영환 충북지사 "애국의 글이 친일로 변해 절망감 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3-11 12: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국에 대한 단심 확고" SNS 통해 해명

[사진=김영환 충북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옹호하며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는 글을 써 논란의 중심에 선 김영환 충북지사가 자신에 대한 비판에 “이의 있다”며 해명에 나섰다.

김 지사는 1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의 글,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에서 문맥은 보지 않고 '차라리 친일파가 되겠습니다'라는 한 문장을 따로 떼어 논점을 흐리고 저를 친일파로 만들어 버리는 분들께 ‘이의 있습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참으로 기가 막힌 논점절취의 오류이고 제 글과 인격에 대한 모욕"이라며 "'정쟁과 진영논리 앞에서 우리의 이성이 이렇게 굴복해도 되는가 하는 절망감이 든다"고 주장했다. 
 

[사진=김영환 충북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그는 그러면서 "평생 시를 쓰고 모국어를 사랑해 온 저의 이런 반어법이나 문학적 표현조차 왜곡해 애국의 글이 친일로 순식간에 변해 버리는 이 기막힌 화학 변화를 그저 바라봐야 하는가 하는 탄식이 저절로 새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지적 풍토를 저는 한탄한다고 했다.

김 지사는 “반성하지 않는 일본의 태도에 대해 지는 것이 차라리 이기는 것이다. 그들이 반성하지 않는 것은 일본의 문제다. 그들이 구원받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선택의 문제라고 지적하고 차라리 그들을 측은한 눈으로 바라보자고 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먼저 화해의 손을 내미는 우리 정부의 자세는 ‘굴욕을 삼키는 용기’라고 칭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저는 곧 이어 쓴 글 ‘죽창가를 부르지 않겠습니다’에서 ‘일본이 과거의 식민지침탈에 대하여 통렬한 반성을 하지 않는 것은 참으로 아쉽고 측은하기도 하다. 전후에 일본이 독일과 같은 자세로 국제사회와 우리 종군위안부 문제, 징용배상문제, 독도문제 등에 임했더라면 그들은 국제사회에서 더 큰 존경과 신뢰를 받았을 것이다. 그들이 취한 태도에 대해 우리 국민 누구도 분노하지 않을 사람이 있겠습니까?. 그 문제는 시간을 갖고 일본의 변화와 각성을 촉구해야 한다고 썼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아무리 봐도 그 글 속에서 저의 조국에 대한 단심은 확고부동하다”면서 '나라 위한 오직 한마음 그 누가 알겠는가(爲國丹心誰有知)’라는 녹두장군 전봉준 절명시의 한 구절을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