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부산 엑스포 경제 효과 61조...유치 교섭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10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별 맞춤형 교섭전략 강화...유치전은 외교활동 최우선 순위"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제3차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10일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의 경제효과를 전하면서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제3차 2030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에 참석해 "부산엑스포는 경제효과만 61조원에 달하는 세계 3대 메가 이벤트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최종 결정의 시기가 이제 아홉 달이 남았다"라며 "후보국 간 유치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제는 유치교섭을 모든 외교활동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총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그간 파악된 회원국별 수요를 바탕으로 국가별 맞춤형 교섭전략을 강화해야 한다"며 "다자회의, 특사파견, 재외공관 등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욱 치밀한 교섭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에 따르면 현재 민·관이 원팀(one team)이 되어 아시아·중남미·아프리카·유럽 등의 150여개 국가를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유치교섭을 전개해 지지세를 확대하고 있다.
 
한 총리는 다음달 세계박람회 사무국의 현지실사가 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아직 회원국의 약 40%가 지지국을 결정하지 않고 있어 실사 결과는 회원국의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그는 "경쟁국과 차별화되고 부산의 장점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준비해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어 "오는 5월 부산에서는 부산 엑스포 주제와 연계해 기후변화분야에서 한국판 CES로 발돋움할 '기후산업국제박람회'가 최초로 개최된다"며 "회원국의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하는 만큼, 유치교섭활동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