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환 속도내는 정부" 올 상반기 챗GPT 활용 가이드라인 나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3-06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정우 디플정위 AI 분과장, 챗GPT 활용 청사진 소개

  • 보도자료 초안 작성 등 공무원 문서 생산성 향상 기대

  • 챗GPT가 제목 지은 보도자료 배포... 활용 사례 실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회 각계에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공공 분야 업무에 이를 도입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활용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향후 공무원 행정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대민 서비스 품질도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6일 IT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플정위)를 중심으로 공무원 업무에 챗GPT를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단기적으로는 보도자료 초안 작성 등 업무 보조에 활용될 전망이며 향후 정부, 지자체, 학교 등 다양한 공공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챗GPT는 초거대 AI를 통해 작동하는 대화형 AI다. 인간이 일상 용어로 제시한 질문에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시한 정보 몇 가지만으로 해당 주제에 대한 글을 쓰거나 긴 글에서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가능하다.

디플정위 AI 분과장을 맡고 있는 하정우 네이버 AI랩 소장은 지난 3일 열린 도산아카데미 스마트포럼에서 "정부도 AI 전환을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활용 방안을 설계하고 있다. 민간 초거대 AI에 가공된 민원 관련 문서, 보도자료 등 업무 형태에 맞는 정답을 학습시키면 공무원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정·서류 업무 생산성이 향상되면 본질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글 문서(HWP) 등 범용성이 떨어지는 문서 양식은 학습에 걸림돌이다. 챗GPT 도입 방식이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AI 분과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정우 네이버 AI랩 소장이 지난 3일 열린 도산아카데미 스마트포럼에서 챗GPT 활용 방안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진=이상우 기자]

실제로 정부 부처에서 챗GPT 활용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소속 공무원 100여 명은 챗GPT를 업무에 시범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내에 활용 가이드라인을 선보일 방침이다. 앞서 행안부는 디플정위와 함께 정부·지자체 지능정보화책임관 협의회도 개최했다. 챗GPT 등 AI 기술을 공공 분야 일상 업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공유하고 창의적이고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지난달 22일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과기정통부가 부처 직원을 대상으로 초거대 AI 등 기술 특강을 한다는 보도자료다. 챗GPT는 이를 정리해 제목을 작성했다. 실제 챗GPT가 작성한 제목은 '과기정통부, 챗GPT 교육과 연구모임으로 정부의 업무 혁신 선도'로, 자료에 담긴 주요 내용을 정확히 요약했다.

데이터 개방과 AI 학습을 위한 준비도 진행되고 있다. 디플정위는 올해 1월부터 회의록이나 보도자료 등 문서에 개방형 포맷인 ODT(Open Document Text)를 도입했다. 기존 정부 부처가 HWP와 PDF를 이용한 것과 대조적이다. ODT는 한컴이나 MS워드 등 특정 소프트웨어에 종속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개방형 기술로, AI 학습에서 원본 데이터로 활용하기 수월하다.

디플정위 측은 데이터 칸막이를 없앤다는 철학을 구현하기 위해 회의 속기록을 공개하고 AI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ODT 형식으로 제공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