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李 체포동의안' 찬성표에 "검찰 수사 손들어준 잘못된 정치적 표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01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대표 사퇴 거부에 비명계 조직적 이탈표 던진 듯"

  • '좌표찍기'에는 "당원 마음 이해하나 당 통합 도움 안 돼"

지난해 9월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검수완박법' 권한쟁의심판 첫 공개 변론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김남국 의원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규모 이탈표가 발생한 것을 언급하며 "굉장히 문제 있는 표결"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찰의 부당한 수사와 야당탄압에 대해서 민주당의 정치적 의사 표시를 하는 것인데, 거기에 가결표를 던져 검찰 수사의 손을 들어주는 잘못된 정치적 표현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점 하나만 찍어도 무효라는 것을 의원들이 잘 알아서 보통 이런 투표를 할 때는 무효표가 거의 안 나온다"며 "이것이 결국 다음(체포동의안 표결)에는 가결 시키겠다는 의사를 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달 28일 JTBC와의 인터뷰에서 (체포동의안 무더기 이탈표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었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이 대표가 기자간담회를 하는 과정에서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 것은 고민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표명하니까 이를 확인하고 주말 동안 조직적인 표를 모으는 과정이 있지 않았나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비명(비이재명)계'에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 주는 조건으로 이 대표에게 사퇴를 요구했으나 해당 요구가 일축되자 체포동의안 가결 또는 무효·기권표를 던졌다는 이야기다.

구체적으로 김 의원은 "설훈 의원이 지난주 화요일 의원총회에서 '(체포동의안) 부결 후 이 대표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이 대표는 그게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아마 일부 의원들은 당대표직을 내려놓는 것을 전제로 (부결을) 말했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체포동의안을 협상의 무기로 삼아 대표직을 내려오라고 하는 것은 일방적이고 비민주적인 것"이라며 "당 대표는 당원들이 선출해 뽑았는데, 특정 계파들이 전략을 짜고 시나리오를 만들어 내려오라 하고 그것을 안 하면 체포동의안을 가결 시키겠다고 실력 행사한 것은 올바르지 못한 정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의원총회나 인터뷰 등 공개적인 장소에서는 전혀 얘기를 하지 않고, 오히려 부결시켜야 한다고 얘기하고 뒤에서 갑작스럽게 가결 시키는 표를 조직적으로 모았다고 하는 것은 의사결정 과정에도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 대표의 지지층이 이탈표를 던진 의원들을 색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당원들의 마음은 정말 충분히 백번 이해가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의원은 "색출하고 '좌표찍기' 하는 것이 당의 통합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며 "선의의 피해자도 발생하고 궁극적으로는 총선을 위해 함께 가야 하는데 통합에 저해가 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