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성장동력 확보 위해 '미래 교통인프라 구축' 나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남) 손충남 기자
입력 2023-02-27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남 곳곳, 도민 편익 우선 사통팔달 종합교통망(철도ㆍ도로) 구축 시동

경남도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남부내륙철도, 가덕도신공항, 진해신항 등 대규모 사회기반시설(SOC) 사업과 연계한 체계적인 교통인프라를 구축한다.[사진=경남도]

경남도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남부내륙철도, 가덕도신공항, 진해신항 등 대규모 사회기반시설(SOC) 사업과 연계한 체계적인 교통인프라를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경남도는 민선 8기 역점 추진 과제인 ‘경상남도 교통망(철도·도로) 종합구상 용역’을 2023년 상반기 내 착수하고 용역성과를 적기 도출해 ‘중장기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주요 철도노선으로는 지난 제4차 국가철도망에 미반영된 동대구~창원~가덕도~거제선,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진주~사천 항공산업선 등과 더불어 대전남해선, 함양~울산선, 대송산단선 등의 신규노선, 그리고 시·군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추가노선을 발굴함과 동시에 철도신설에 따른 접근도로망(국도, 지방도 등)을 연결해 사회기반시설 구축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선형 불량 등으로 통행불편 및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3개 구간에 총사업비 854억원을 투입해 2024년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순차적으로 토지보상 및 착공에 들어가 203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남해안 관광과 항공레저산업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비행자유구역 지정 및 도심항공교통 기반시설 선점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며, 민자도로 통행료 부담 경감,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경남 중심의 미래 교통망이 구축되면 지역의 기업유치 촉진은 물론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남도가 설계 중인 사업들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며 도민의 안전과 교통편의도 꼼꼼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2월 도민회의’ 개최...도민 11명 참석, 정책 제안
- 박완수 도지사, 도정 홍보 중요성 및 정확한 현장 파악 강조

경남도는 27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도지사와 도민 11명이 참석해 도정에 대해 직접 소통하는 ‘2월 도민회의’를 개최했다.[사진=경남도]

경남도는 27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도지사와 도민 11명이 참석해 도정에 대해 직접 소통하는 ‘2월 도민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매주 월요일 도지사와 도청 간부들이 참석하는 실국본부장회의를 운영해왔으나, 올해부터 매월 마지막 주에는 도민회의를 개최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참석한 도민 대표 11명이 도정에 대해서 정책을 직접 제안하고, 도지사가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본격적으로 진행된 도민회의에서는 청년‧육아 정책, 도민을 위한 도정 홍보, 플랫폼노동자 환경 개선 등 도정 전반에 대한 현장의 여러 목소리가 나왔다.

박완수 도지사는 도민회의를 마무리하며 “도정은 도민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도민이 정책을 쉽게 접하고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공무원들이 업무방식을 바꿔나가야 한다”며 “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는 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먼저 현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민들께서 제안해주신 내용들은 면밀히 검토해서 도정에 반영하고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다”며 “또 법령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중앙정부에 건의해서 바꿔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1월에 개최한 ‘1월 도민회의’에서 나온 정책 제안 25건 중 18건을 도정에 실제 반영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도민회의에서 나온 정책제안도 도정에 적극 반영하고, 조치계획을 제안자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개최하는 도민회의는 경남도민이라면 누구나 경상남도 누리집을 통해 연중 상시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2월 도민회의는 유튜브 ‘경남 TV’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경남도, '행정심판부문' 대통령표창 수상
행정심판 공정성 및 전문성 강화 등 권익구제에 이바지 한 점 인정받아

경남도는 2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1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권익구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심판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사진=경남도]

경남도는 2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1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권익구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심판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심판부문 기관 표창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전국 17개 시․도 및 중앙부처, 공공기관 등 70여 개 행정심판업무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것으로 경남도가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1989년 경상남도행정심판위원회가 구성된 이래 최초의 수상한 것으로 ‘온라인 행정심판 시스템’ 도입을 통해 도민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 점, 도민의 신뢰도 향상과 권리구제 강화에 노력한 점이 수상의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 

경남도 법무담당관실 안은진 주무관은 온라인 행정심판 시스템 적극 활용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행정심판부문 국민권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심유미 경남도 법무담당관은 “이번 행정심판부문 대통령표창 수상은 도민의 권리구제를 위해 경남도와 위원회 위원들의 노력이 합쳐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더욱더 적극적이고 공정한 도민권익 구제를 위해 행정심판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심판은 행정청의 위법ㆍ부당한 처분 또는 부작위에 대해 권익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중앙행정심판위원회와 각 시․도에 행정심판위원회가 설치되어 있으며, 비용이 들지 않고 신속하게 권익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한편 경상남도행정심판위원회는 경남도 내 시장․군수의 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한 행정심판 청구사건을 심판하는 준사법기관으로서 변호사 및 법률학 교수 등 38명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