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정순신 국수본부장 임명 취소... "의원면직 아닌 발령 취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2-25 2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국가수사본부.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윤석열 대통령이 정순신 변호사의 신임 국가수사본부장 임명을 취소했다.

김은혜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비서관은 2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오후 7시 30분께 윤석렬 대통령이 정순신 국수본부장 임명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기 시작이 내일인 만큼, 사표 수리를 하는 의원면직이 아닌 발령 취소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24일 경찰청의 추천을 받아 정순신 변호사를 2대 국수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정 변호사 임기는 오는 26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녀의 과거 학교폭력 가해 문제와 이에 대한 정 변호사의 대응 방식이 논란이 되며 사퇴 압박을 받았다.

이날 정 변호사는 입장문을 통해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아들 문제로 국민들이 걱정하시는 상황이 생겼고 이러한 흠결을 가지고서는 국가수사본부장이라는 중책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국가수사본부장 지원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학교폭력 피해자에 대해선 "피해자와 그 부모님께 우리 가족 모두가 다시 한번 용서를 구한다"며 "우리 가족 모두가 두고두고 반성하면서 살겠다"고 사과했다.

정 변호사 아들은 지난 2017년 기숙사 생활을 하는 명문 사립고에 입학하고, 동급생 A군에게 1년 가까이 언어폭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2018년 전학 처분을 받았으나, 정 변호사 측이 불복해 재심을 청구하는 등으로 대응했다. 이에 자녀 전학은 2019년 들어서 이뤄졌고, 피해 학생은 정상적인 학업 생활을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치권에선 정 변호사의 사의 표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사의 표명은 '윤석열 인사'가 올바른 길로 들어가는 신호로, 환영하고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천하람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는 "사의 표명을 존중한다. 다만 이러한 논란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인사 검증 시스템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임 국수본부장인 남구준 본부장은 25일로 임기를 마친다. 이에 따라 3만여 명의 수사 경찰을 총괄하는 국수본부장 자리는 당분간 공석이 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