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소멸 대응·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성공열쇠는 안전한 충북 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2-24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충북도, 2023년 지역안전지수 향상 대책회의 개최

  • 2024년 전 분야 2등급 이상·2개 분야 1등급 목표 설정

충북도는 안전한 충북 구현을 통해 지역사회 안정과 발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2023년 지역안전지수 향상 대책회의를 24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충북도는 안전한 충북 구현을 통해 지역사회 안정과 발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2023년 지역안전지수 향상 대책회의를 24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말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충북도 지역안전지수를 분석하고, 목표 설정과 분야별·부서별 추진계획을 공유해 지속적인 지역안전지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도 재난안전실장 주재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지역안전지수 분야별 6개 주관부서와 7개 협력부서, 충북재난안전연구센터로 구성된 지역안전지수 협업 TF팀 회의로, 해당 부서장과 팀장 등이 참석해 진행됐다.
 
지역안전지수는 행안부에서 매년 전년도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지역별 안전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시·도와 시·군·구 단위 동일 비교 그룹 지자체 간 상대평가 지수이며, 6개 분야 5개 등급으로 산출된다.
 
안전등급은 화재, 교통사고,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6개 분야로, 분야별 1등급일수록 안전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충북도의 2022년 지역안전지수 등급평가는 생활안전, 감염병이 2등급, 교통사고, 화재, 범죄는 3등급, 자살은 4등급으로 동일 비교군(9개 도) 가운데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2021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범죄발생 건수는 감소하였으나 화재와 자살 사망자 수가 증가해 범죄와 생활안전 분야는 1등급 상승, 감염병 2등급 상승했다, 하지만 교통사고 분야는 전년과 동일한 3등급에 머물렀고, 화재 분야는 1등급 하락, 자살분야는 2등급이 하락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4년 등급 목표를 6개 전 분야 2등급 이상, 2개 분야 1등급 산출로 설정하고,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해 △지역안전지수 협업 TF 운영을 통한 책임성 강화 및 지표관리 체계 구축 △충북재난안전연구센터 연계 데이터분석 제공, 지표향상 전략 컨설팅 지원 △생존개념의 안전인식 문화 확산사업 강화 △공공질서 및 안전 예산 확대를 통한 안전사업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부서별 세부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김연준 재난안전실장은 “안전한 충북 구현은 인구소멸 대응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성공의 핵심이 되는 기반”이라며 “안전하고 살기 좋은 충북을 만들기 위해 도정 역량을 결집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