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폭탄에도 억대연봉'…가스公 직무급·무인화로 인건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2-18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직원 3분의1 억대연봉자 지적…지난해 50.2% 증가

한국가스공사_본사사옥_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올겨울 난방비 폭탄으로 서민 부담이 늘고 있는 가운데 경영난을 호소한 한국가스공사의 억대연봉자 수가 지난해 50.2% 증가하는 등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가스공사는 호봉제 보수체계 개선을 위한 직무급제 도입을 확대하고 휴일·야간 근무가 많은 관리소의 무인화를 추진해 인건비를 절감하겠다는 방침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이 가스공사로부터 받은 '연도별 수익성 및 복리후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가스공사에서 억대 연봉을 받은 직원은 모두 1415명으로 전체 34.3%에 달했다. 전체 직원 중 3분의1이 억대연봉자인 셈으로, 2021년 942명에 비해 50.2% 증가한 규모다. 

지난해 가스공사의 영업이익은 약 1조8000억~2조원 규모로 예상된다. 다만 이는 지난해 급등한 국제 천연가스 가격을 판매가격에 반영하지 못하면서 쌓인 9조원 규모의 미수금을 회계상 '자산'으로 분류하면서 나타난 착시효과다. 

실제로는 미수금이 쌓이면서 가스공사의 부채비율(연결기준)은 2021년 9월 말 기준 359.9%에서 2022년 같은 기간 478.5%까지 치솟으며 재정 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다. 대규모 적자의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하면서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가스공사는 지난해 경영평가 등급이 상승한 것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면서 억대 연봉자가 증가했다고 해명했다. 또 억대 연봉자 중에서는 24시간 가스공급을 위해 전국에 설치된 가스배관을 따라 설치된 관리소의 휴일 및 야간수당 지급이 불가피한 장기근속 교대근무자 577명(전체 40.8%)이 포함돼 있다고 부연했다. 

가스공사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직무급제 도입 확대와 관리소 무인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간부직 성과연봉제 도입에 이어 올해부터 비간부직의 모든 직원에 연공성 완화를 위한 직무급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유인으로 관리되는 관리소는 단계적으로 무인화해 인건비를 줄일 방침이다. 올해는 18개 관리소를 무인화해 교대근무자를 90명을 축소한다는 목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2022~2026년 경영혁신계획에 따라 해외사업 수익확대, 불필요한 투자비 축소, 전직원 직무급제 도입, 불요불급한 예산삭감 등 재무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며 "경영정상화를 위한 강도 높은 자구노력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