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정치권] 이재명 檢 구속영장...민주당, 국회서 '尹 규탄' 집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2-17 0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성남시장 권한으로 법 절차에 따라 지역 개발한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관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보좌진 등 1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열고 반발 투쟁에 돌입한다.

규탄대회에 앞서 민주당은 당 차원의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전국 지역위원장과 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소집한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제가 한 일은 성남시장에게 주어진 권한으로 법 절차에 따라 지역을 개발하고, 주민 숙원 사업을 해결하고, 민간에게 넘어갈 과도한 개발 이익의 일부를 성남시민에게 되돌려 드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어 "수년간 검찰·경찰·감사원 등 상급기관들이 먼지 털듯이 탈탈 털어댔지만, 검찰에 포획된 궁박한 처지의 관련자들의 바뀐 진술, 번복된 진술 외에 어떤 범죄 증거도 발견할 수 없었다"며 "범죄 사실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없다는 점도 강조하며 검찰의 영장 청구를 비난했다.

이 대표는 "사상 최대 규모의 수사진에 의해 수년간의 수사와 백번도 넘는 압수수색에, 수백명의 관련자 조사를 다 마쳤는데, 인멸할 수 있는 증거가 남아있기는 하느냐"라며 "물가 폭탄과 이자 폭탄으로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데 국정 절반을 책임져야 하는 제1야당 대표가 국민 곁을 떠나겠느냐"고 반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