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열병식에 '고체 ICBM' 추정 신무기 등장…핵능력 과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2-09 13: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부인 리설주·딸 김주애 대동…별도 연설 없어

북한이 지난 8일 인민군 창건일(건군절)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신무기가 등장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이 8일 인민군 창건일(건군절) 75주년 열병식에서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신무기를 공개했다.
 
한국과 미국의 확장억제력 강화 움직임에 핵 공격 능력을 대내외에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별도 연설은 하지 않았으나 부인 리설주와 딸 김주애를 대동한 채 열병식에 지켜봤다.
 
조선중앙통신은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ICBM인 ‘화성-17형’과 함께 고체연료 ICBM으로 보이는 신형 미사일이 등장한 사진을 9일 공개했다.
 
이 미사일은 2017년 4월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 열병식에서 원통형 발사관을 탑재한 채 공개된 이동식발사차량(TEL)에 탑재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공개된 TEL은 한쪽에 8개씩 16개의 바퀴를 달았다. 이번에 공개된 TEL은 한쪽에 9개씩 18개의 바퀴를 달고 나왔다.
 
중앙통신은 “전술미사일 종대와 장거리순항미사일 종대들이 광장으로 진입했다”며 “강위력한 전쟁 억제력, 반격 능력을 과시하며 도도히 굽이쳐가는 전술핵운용부대 종대들의 진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끝없는 자부와 긍지에 넘친 관중들의 환호와 열기로 뜨겁게 달아오른 열병광장에 공화국 국방력의 변혁적인 발전상과 우리 국가의 최대의 핵공격능력을 과시하며 대륙간탄도미사일종대들이 등장했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우리의 정규무력은 제국주의 폭제를 완벽하게 제압분쇄할 수 있는 절대적 힘을 비축한 최강의 실체”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절대적 힘은 핵무기를 지칭한다.
 
열병식에서는 초대형 방사포(KN-25)와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ICBM 화성-17형 등 북한이 핵 능력으로 분류하는 전략전술 탄도미사일들이 대거 등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열병식에 참석해 병력과 각종 군 장비를 사열했다. 다만 연설은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부인 리설주와 딸 김주애를 대동한 채 열병식에 참석한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 김일성 전 주석을 연상케 하는 검은 중절모와 코트 차림으로 주석단에 올랐다.
 
군 당국에 따르면 전날 열병식은 식전행사가 오후 8시 30분께 시작했으며, 본 행사는 9시 30분께 시작해 10시 30분 정도에 행사가 마무리된 것으로 분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