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상민 탄핵, 尹 정권 비상식·무책임 바로잡는 첫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2-08 1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늘 헌법 정신 따라 이 장관 탄핵안 처리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표결을 두고 "윤석열 정권의 비상식, 무책임을 바로잡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오늘 헌법 정신에 따라 이 장관 탄핵안을 처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이 얼마나 많은 기회를 줬나"라며 "파면됐어야 할 주무장관을 지금까지 자리에 둔 것만으로도 이 정권은 입이 백 개라도 할 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국민, 유족에게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사과해야 한다.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또 "참사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국민과 맞서는 건 당랑거철(螳螂拒轍·사마귀가 수레바퀴를 막는다는 말로, 자기 힘은 헤아리지 않고 강자에게 함부로 덤빈다는 뜻)"이라고 주장하며 "정부 여당은 상식, 양심을 외면하는 독선을 접고 주권자의 명령에 귀 기울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태원 핼러윈 참사 추모공간을 두고 유족 등과 마찰을 빚고 있는 서울시를 겨냥해 "원하는 추모, 소통 공간을 만들어 예우하겠다고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라"고 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 분향소 행정대집행 추진도 지적하며 "유족이 만든 걸 철거하겠단 해괴하고 반인권적 태도를 버리라"고 일침을 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