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방정부 선진 제조업·인프라 등 대규모 프로젝트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규라 인턴기자
입력 2023-02-01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지방정부는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가 지난 이후 대규모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선진 제조업, 인프라 등 분야에 1조 위안(약 182조3700억원) 넘게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특별 채권 발행 규모가 늘어나는 만큼 재원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30일 중국 증권 매체 상해증권보에 따르면 춘제 연휴가 끝난 직후인 지난달 28일부터 산시성, 허난성, 후난성 등 지방 정부들이 주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산시성은 올해 1분기 총 5646억 위안을 투입해 795개의 핵심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의 신에너지차 부품 공장 2단계 프로젝트, 룽지중앙연구원 본부 등 493개 산시성 웨이허 유역 일대 협동 발전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후난성 창사는 340개의 주요 사업에 1951억 위안을 투입한다. 사업 유형별로 보면 선진 제조업, 기술혁신 등 산업 발전 프로젝트가 60% 이상을 차지했다.
 
허난성은 총 2조4792억 위안을 투입해 2714개 프로젝트 착수에 들어갔다. 프로젝트는 주로 전략적 신흥 산업, 현대 서비스 산업, 주요 인프라, 디지털 경제 등에 관한 것이다. 특히 500억 위안(약 9조원)을 투입해 디지털 인프라 확장에 나섰다. 허난성발전개혁위원회는 30일 ‘2023년 디지털 경제 발전 작업 방안’을 발표하고 첨단 컴퓨팅, 사이버 보안, 위성통신, 집적 회로, 인공 지능, 디지털 플랫폼, 5G 등 디지털 산업 발전을 중점적으로 육성할 의지를 내비쳤다.
 
렌핑 쯔신투자연구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투자가 내수 확대에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인프라 투자와 제조업 투자 역시 계속해서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술혁신을 위한 투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생기고 첨단제조업의 주도적 역할이 강화되면서 민간 기업의 투자 환경 개선, 더 큰 재정 지원 유지 등에 힘입어 제조업에 대한 투자는 꾸준하고 빠르게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제는 사업 자금이다. 지방 정부들은 사업 재원으로 지방특별채 발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칭다오는 지난달 6일 212억6000만 위안의 지방채를 발행했다. 왕칭 둥팡진청 수석 애널리스트는 “올해 특별 채권 발행 시기가 앞당겨졌다”며 “주요 프로젝트 유치를 위해 물리적인 업무량을 늘리고 겨울철 공사 시 여건이 된다면 공사를 중단하지 않는 등 노력으로 1분기에도 인프라 투자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중국은 외국인 투자도 적극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진셴둥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정책연구실장은 “중국은 외국인 투자의 촉진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외국 투자 접근에 대한 네거티브 목록 이외의 제한을 정리하고 외국 기업들이 모든 정책을 동등하게 적용받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