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무력 도발에 "단호히 대처, 압도적으로 대응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17 1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중, 북·러 화물열차 운행 재개...양국 교역 확대

 

김기웅 통일부 차관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17일 북한의 무력 도발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면서 한반도 정세 안정적 관리를 위한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웅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6차 전원회의에서 우리를 '명백한 적'으로 규정하며 적개심을 표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이 미국에 대해서는 '강대강, 정면 승부' 기조를 견지하면서 중국과 러시아와는 밀착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북·중, 북·러 화물열차 운행이 재개되면서 두 나라와의 교역 및 협력 확대를 통한 '숨통 틔우기'가 시도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북한 동향과 관련해 "대내외 어려운 정세 하에 체제 결속 등 전원회의 결정 관철에 주력하고 있다"고 봤다.
 
또 이날로 개최가 예고된 최고인민회의 14기 8차회의에서 "2023년 내각 사업 예결산 등을 토의함으로써 당·국가 정책의 추진력 확보를 도모할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이 지속되는 가운데 올해도 북한 주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전망도 했다.
 
김 차관은 또 "북한 도발 시 강력한 한미동맹에 기반하여 압도적·즉각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다시 우리 영토를 침범하는 도발을 일으키면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