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누리 탑재 NASA 쉐도우캠, 달 남극 첫 사진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1-12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달 극지방 분화구 내부 등 영구음영지역 촬영...달 유인 착륙 후보지 탐색

다누리에 탑재된 NASA 쉐도우캠이 달 남극에 위치한 섀클턴 분화구 내부 모습을 촬영했다.[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다누리에 탑재된 미국 항공우주국(NASA) 쉐도우캠(ShadowCam)이 본격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2일 NASA 쉐도우캠으로 촬영한 첫 사진이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공개됐다고 밝혔다. 애리조나주립대는 쉐도우캠을 제작한 기관이다.

쉐도우캠은 달 극지방이나 분화구 내부 등 빛이 닿지 않는 부분을 촬영하는 영구음영지역 카메라로, 특히 물(얼음)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2009년 발사된 NASA 달 궤도 탐사선 'LRO'의 카메라와 비교해 200배 이상 빛에 민감하게 설계해, 기존에 촬영하지 못했던 달의 영구음영지역을 촬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얻은 정보는 향후 NASA의 달 유인 착륙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활용된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은 달 남극에 위치한 너비 약 20㎞의 섀클턴 분화구 내부 모습이다. 섀클턴 분화구는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서 유인 착륙 후보지 중 하나로 꼽힌다. NASA는 앞서 탐사선을 이용해 이 지역을 면밀히 조사해 왔다.

영구음영지역을 촬영한 이번 사진은 가파르게 경사진 분화구에서 직경 5m의 바위가 굴러 떨어진 경로가 세밀하게 보이는 등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달의 영구음영지역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앞으로 NASA 쉐도우캠은 물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달 극지방의 영구음영지역을 관측해 유인착륙에 적합한 후보지를 탐색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