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불확실성에 분양 최대한 미룬다"...1월 분양 작년의 '반토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3-01-09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직방]

새해 첫 달 전국 아파트 분양 규모가 지난해 대비 절반 이하로 급감할 전망이다. 설 연휴가 낀 영향으로 분양 물량이 적은 것도 있지만 고금리 한파와 경기 침체 우려가 확대되면서 건설사들이 선뜻 분양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올 상반기 분양을 준비하던 단지들도 청약시장 부진과 미분양 우려 등으로 사업을 무기한 연기한 상태다.
 
9일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직방에 따르면 1월에는 전국 10개 단지, 총 7275가구 중 5806가구가 일반분양을 준비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물량과 비교해 총 가구 수는 60% 줄어든 1만908가구, 일반분양은 64% 감소한 1만337가구로 나타났다.

실제 분양은 예정 물량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직방이 지난해 11월 조사한 12월 분양 예정 가구 수는 46개 단지에 총 3만6603가구였지만 실제 분양은 2만4185가구(31개 단지), 공급 실적률은 66%에 그쳤다. 일반분양 공급 실적(1만5013가구)은 이보다 더 낮은 58% 수준이었다.
 
건설사들이 분양을 미루는 데는 최근 집값 하락으로 사업성이 보장된 핵심 지역에서도 줄줄이 청약 성적 참패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서울에서 분양한 '올림픽파크포레온' '장위자이레디언트'가 저조한 청약 경쟁률 성적표를 받은 것을 비롯해 수도권 '철산자이더헤리티지' '안양 평촌센텀퍼스트' '인덕원 자이 SK뷰' 등 대부분 단지는 모집 인원을 채우지 못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등 급격한 정책 변동성도 부담 요소다. 앞서 국토부는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와 용산구를 제외한 서울 전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하고, 각종 청약 관련 규제를 완화하면서 '시장 상황에 따른 추가 규제 완화'를 예고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미분양 물량이 매월 1만가구씩 늘고 있는 상황이라 건설사마다 신규 분양 일정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규제 완화는 반갑지만 급격한 정책 변동성으로 상반기까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 내부에서도 최대한 분양을 미뤄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금리도 여전한 부담 요인이다. 한국은행은 오는 13일 기준금리를 현행 3.25%에서 3.5%(예상치)로 인상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중도금 대출 상한선 규제가 해제된다 하더라도 대출금리 상단이 8%대 중반으로 올라 가계의 대출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1월은 전체 가구 중 절반이 넘는 5447가구가 수도권에서 분양을 준비 중이다. 경기도가 4개 단지, 4083가구로 가장 많은 공급이 계획돼 있다. 지방에서는 1828가구가 준비 중인데 충청북도에서 915가구로 가장 많이 공급될 전망이다. 서울은 분양 물량이 없다.
 
수도권에서는 인천 미추홀구 '더샵아르테'(1146가구)와 수원 팔달구 '수원성중흥S클래스'(1154가구), 평택 '힐스테이트평택화양'(1571가구) 등이 대단지로 분류된다. 이 밖에 의정부시 '힐스테이트금오더퍼스트'와 청주시 '복대자이더스카이'가 각각 832가구, 715가구로 중간 규모 단지다. 전북 익산에서는 '익산부송데시앙'(745가구)이 가장 크다. 
 
새해 분양시장에서 눈여겨볼 점은 정부의 부동산 시장 정상화 방안이 통할지 여부다. 앞으로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에 대한 전매제한 기간 완화와 실거주 의무 폐지, 전매제한 기간 축소, 중도금 대출과 1주택 청약 당첨자의 기존 주택 처분 의무 등이 폐지돼 사실상 청약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직방 관계자는 "대출금리 부담, 미분양 급증, 청약수요 위축 등으로 분양시장에 한파가 지속되고 있지만 규제가 대거 완화된 만큼 청약 대기자들은 '내 집 마련'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