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與野, 이태원 참사 국조 '10일 연장' 합의...내일 본회의서 의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1-05 11: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 여전히 이견 평행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장고 끝에 5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의 기한을 열흘간 연장하는 데 합의했다. 기간 연장 안건은 오는 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다.

주호영 국민의힘·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한 이후 국정조사 기간을 오는 17일까지로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는 지난해 11월 24일 가동해 오는 7일이면 45일간의 활동 기간이 끝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국회 예산안 심사 등으로 지난해 12월 21일에야 첫 현장 조사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활동은 지연됐다.

이에 증인 채택 과정에서의 갈등으로 애초 예정됐던 3차 청문회도 활동 기간에 열리지 못하는 상황이 되자 여야는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루고 협상을 진행해 왔다.

다만 3차 청문회 증인 채택 등을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상황이라 추가 논의가 더 필요한 상태다. 박 원내대표는 "3차 청문회의 증인을 어떻게 할지, 언제 열지, 앞으로 재발 방지 대책을 위한 전문가 공청회는 언제 열고 결과보고서 채택을 언제 할지는 특위 차원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1월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한 의견도 나눴다. 하지만 견해차만 재차 확인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법상 1월에는 국회가 없게 돼 있고, 논의해서 결론이 나면 임시국회를 소집해도 늦지 않다"며 "오는 9일부터 바로 이어서 임시국회를 소집하는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반면 박 원내대표는 "2017년, 2018년 등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한 전례가 있고, 당장 오늘도 북한 무인기와 관련해 새로운 사실이 확인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안보 위기가 경제 위기까지 가중하는 상황"이라며 "본회의 긴급 현안 질문을 하거나 국민의힘에서 앞서 요구한 대북 규탄 결의한 등도 처리할 수 있고, 관련 상임위도 다 열 필요가 있어 요청했으나 의견을 모으지는 못했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