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올해의 이슈|윤석열 대통령 취임] 尹 당선, 막 오른 용산 시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2-12-26 13: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득표율 0.73%p 차이로 대통령 당선

  • '정치 신인' 尹, 여의도 문법 깨고 파격 행보

  • 한미동맹 강화·북한에는 담대한 구상 제시

<편집자주> 올 한 해도 참 크고 작은 이슈들이 많았습니다. 2022년 마지막 주의 시작인 오늘, 한 해를 정리한다는 의미로 독자들이 직접 뽑은 '2022년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뉴스' TOP 5를 정리해봤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수 만에 사법시험에 합격한 늦깎이 검사가 국가 권력 최고 정점인 대통령 선거에선 단 한 번에 당선됐다. 제20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의 이야기다. 윤 대통령이 취임한 올해 제20대 대선은 가장 극적인 대선으로 기록됐다. 윤 대통령이 득표율 0.73%p 차이로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꺾고 아슬아슬하게 당선됐기 때문이다. 헌정사상 최소 득표 차(약 24만표)의 신승이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시절 조국 사태로 문재인 정부와 극심한 갈등을 빚다 지난해 3월 4일 직을 내려놓았다. 검찰총장 임기를 142일 남긴 시점이었다. 그러다 지난해 6월 29일 '정권교체'를 기치로 내걸고 정치 참여를 공식화하며 대선 도전을 선언했다. 한 달 뒤인 7월 30일에는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했다.

지난 5월 10일 취임한 '정치 신인' 윤 대통령은 여의도 문법을 하나씩 깨부수며 '윤석열식 정치'를 보여줬다. 먼저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 제왕적 대통령제 극복을 강조하면서 서울 종로구에 있는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겨 '용산 대통령실 시대'를 열었다. 또 고려·조선시대 궁궐 역사까지 포함해 1000년간 정치 공간으로 사용됐던 청와대도 일반 국민에 개방했다. 제왕적 대통령제 탈피를 명분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 데 따른 후속 조치였다.
 

원거리 도어스테핑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관저도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을 개조해 입주했다. 윤 대통령은 관저 입주 전까지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사저를 오가며 출퇴근했다. 첫 '출퇴근 대통령'이 된 윤 대통령은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취임 후 194일간 61차례 진행했다.

취임 이전부터 '한·미 동맹 강화와 발전'을 강조해 온 윤 대통령은 약속대로 '한·미 동맹 강화'에 힘썼다. 취임 11일 만인 지난 5월 21일에는 역대 가장 빠른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 북한에는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내놨다. 담대한 구상이란 윤석열표 대북정책으로,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일 경우 경제적 지원을 비롯해 정치·군사적 안전보장 방안을 제시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내치에서는 연금·노동·교육을 새 정부의 3대 개혁과제로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열린 국정과제점검회의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다. 개혁은 인기 없지만,  반드시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을 벌이고 공공기관 혁신을 예고했다. 특히 민간주도 혁신성장을 위해 경제 정책의 무게 추를 민간·시장 중심으로 옮기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