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중국대사관 "中 비밀경찰서 서울 음식점 보도 사실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2-23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앞서 中 외교부도 전면 부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주한 중국대사관이 중국 정부가 한국에서 이른바 '중국의 비밀경찰서'를 운영하고 있다는 23일 언론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이날 한국 언론에 대변인 명의의 입장을 배포하고 "한국의 개별 언론이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서울에 해외경찰서를 설치했으며 강남의 한 음식점이 거점으로 의심된다고 보도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며 "개별 한국 언론의 근거 없는 보도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관련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며, 이른바 '해외경찰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중국은 일관되게 내정 불간섭 원칙을 견지하고 있고 국제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으며 각국의 사법 주권을 존중하고 있다"며 "지난 수년간 중국 공안 및 검찰 당국은 한국 경찰 및 검찰 측과 긴밀한 소통 채널을 구축하여 양측 간 높은 수준의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관련 언론이 떠도는 소문을 근거로 고의로 조작하는 것을 중단하고 중·한 양국 국민 간 이해와 우호 감정을 촉진하고 강화하기 위해 실질적인 일을 많이 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해외경찰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전날(22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밝힌 바 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중국은 일관되게 내정 불간섭 원칙을 유지하고 국제법을 엄격히 준수하며 각국의 사법 주권을 존중해왔다"면서 "소위 말하는 중국의 해외경찰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9월 스페인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중국이 반체제 인사를 탄압하기 위해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21개국에 54개의 비밀경찰서를 개설했다고 공개했다. 또 지난달에는 한국을 포함, 48곳에서도 추가 시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23일 오전 중국이 반체제 인사를 탄압하기 위한 비밀경찰서를 서울의 강남권에 있는 한 중국음식점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해당 매체는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우리 방첩 당국은 서울 강남권에 있는 한 중식당이 중국의 한국 내 비밀경찰 조직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실태 파악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보도된 내용 관련 동향을 주목하고 있고, 국내 유관기관 등과도 필요한 소통을 하고 있다"며 "외국기관 등의 국내활동은 관련 국내 및 국제규범을 준수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