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800억 투입 베트남 R&D센터 준공…이재용 "양국 협력 기여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12-23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가운데)이 22일 베트남 하노이 인근의 삼성전자 법인(SEV)을 방문해 스마트폰 생산 공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2800억원을 투입해 대규모 연구개발(R&D)센터를 짓는다.

삼성전자는 23일(현지시간) 오전 8시 하노이시 떠이호 THT 지구에서 이재용 회장과 노태문 MX사업부장(사장),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등의 경영진과 오영주 주베트남 한국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R&D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베트남 측에서는 팜 민 찐 총리와 응우옌 쑤언 탕 호찌민정치아카데미 원장, 찐 반 썬 총리실 주임장관, 휭 타잉 닷 과학기술부 장관 등 정관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또한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과 미국·영국·인도 등 삼성전자의 주요 글로벌R&D센터 임직원들은 축하 영상 메시지를 보냈다.

베트남 삼성 R&D센터는 총 2억2000만 달러(약 2830억원)를 들였으며,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이 세운 최초의 대규모 종합 연구소로 이름을 올린다. 규모는 지상 16층에 지하 3층, 1만1603㎡ 부지에 연면적 7만9511㎡다.
최첨단 연구시설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 구내식당, 옥상정원, 동호회 공간 등 임직원들을 위한 각종 복지시설을 갖췄다. 향후 삼성전자 연구원 2200여명이 상주해 삼성전자의 주요 사업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나선다.

특히 이번 베트남 삼성 R&D센터는 한국과 베트남의 수교 30주년 시점에서 건립돼 양국 우호관계 증진의 기념비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앞서 이 회장은 지난 2020년 10월 베트남을 방문해 R&D센터 신축 현장을 둘러봤으며, 현 국가주석인 응우옌 쑤언 푹 당시 총리와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삼성은 베트남이 글로벌 생산기지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향후 베트남 삼성 R&D센터를 종합 연구개발 수행의 글로벌 전략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의 핵심 기술인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 무선 통신보안에 특화를 계획하고 있다.

이재용 회장은 “삼성 R&D센터는 베트남의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한·베 양국 간 우호협력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베트남 R&D센터 조감도 [사진=삼성전자]

이 회장은 베트남 R&D센터 준공식 외에도 하노이 인근 삼성 스마트폰 및 디스플레이 사업장을 찾아 임직원을 격려하고 사업 현황과 중장기 경영 전략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지난 1989년 하노이에 삼성물산 무역사무소를 설치하며 베트남에 첫 진출했다. 1995년에는 호찌민에 삼성전자 법인을 설립해 TV 생산 및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금은 호찌민, 박닌, 타이응우옌 등에서 스마트폰·모바일 기기, 네트워크 장비, TV,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생산 품목을 크게 늘렸다.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스마트폰은 삼성전자 물량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삼성의 베트남 투자가 급격히 늘어난 계기는 2005년 이건희 선대회장과 판 반 카이 당시 총리의 하노이 회담이 지목된다. 회담 이후 삼성전자를 필두로 삼성SDI(2009년), 삼성전기(2013년), 삼성디스플레이(2014년) 등 전자부문 계열사들과 삼성생명(2008년), 삼성화재(2002년), 삼성물산 건설부문(2013년), 삼성엔지니어링(2013년), 제일기획(2011년), 호텔신라(2015년) 등 다양한 계열사들이 베트남에 진출했다.

한편 삼성은 현지에서 청소년들의 방과 후 교육을 돕는 ‘삼성희망학교’를 운영하는 등 기업의 스마트공장 지원 및 국제기능올림픽 국가대표 훈련 보조 등 다양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도 벌이고 있다. 베트남 외국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매년 두 차례 신입사원 공채를 실시하고 있으며, 베트남 청년들에게 소프트웨어 및 취업 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도 운영 중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2일 베트남 하노이 인근의 삼성디스플레이 법인(SDV)을 방문해 디스플레이 생산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