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진공, 해운선사 신용평가모형 개선 '적극'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12-06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가대상 약 70% 신용등급 개선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공사)가 정성평가 도입 및 해운업 특성지표 고도화 등 신용평가모형 개선을 통해 해운선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노력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그래픽=박연진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해운선사들의 합리적인 신용평가를 위해 신용평가모형 개선작업을 수행한 결과  평가대상 해운선사의 약 70%가 신용등급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해진공이 해운선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노력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지난해 12월부터 약 10개월간 평가모형 개선을 진행해왔다. 

공사는 해운선사의 고유의 사업전망 및 영업력 등 정성지표를 평가에 반영하는 한편, 해운업 특성을 고려해 장기 평균 지표값 사용, 신규 특성지표 도입 및 규모 지표 조정 등 ‘해운업 특성지표’ 개선 작업을 수행했다.

이번 개선으로 평가대상 해운선사의 약 70%가 신용등급이 개선됐다. 신용등급 분포의 안정성이 강화돼 신용등급 산출 기반의 적정성 또한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신용평가 모형은 재무비율 등 정량지표에 중점을 둬, 상대적으로 해운선사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 및 해운업의 특성 반영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이번 정성평가 도입 및 해운업 특성지표 고도화 등 신용평가모형 개선을 통해 대고객 요율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공사 신용평가 업무 관계자는 “신용등급은 공사 수익률 산정에 기초자료이기에 해운선사 지원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평가지표 개발 등 평가모형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선사가 공사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