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송두환 인권위원장 "피해자 명단 공개 유감"…野 "이상민 사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11-15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예결위 비경제부처 심사서 "피해자·가족 입장 배려 않은 채 공개"

송두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위원장이 한 언론의 이태원 압사 참사 피해자 명단 공개에 유감의 뜻을 밝혔다.
 
송 위원장은 15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심사에 출석해 ‘명단 공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와 가족들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은 채 명단이 공개됐다는 점”이라며 “이런 일이 생기면 언제나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에 입각해 생각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이 ‘인권위 차원에서 성명을 발표해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하자 송 위원장은 “인권위로 돌아가면 합의제 기구인 만큼 내부위원들과 논의하겠다”고 했다.
 
지난 14일 인터넷매체 ‘민들레’는 이태원 참사 사망자 155명 명단이 적힌 포스터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이들은 “시민언론 더탐사와의 협업으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 명단을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여당은 야권의 희생자 명단 공개가 반인권적 행동이라고 지적했고, 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호한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또 야당은 또 MBC 취재진의 윤 대통령 순방 전용기 탑승 불허와 대통령실 기자단의 순방 취재 제한 의혹에 대해 '언론 탄압'이라고 맞섰다. 그러자 여당은 야권의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정에 대한 원색 비난을 거론하며 반격에 나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