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특수본, 이상민 장관 고발사건 공수처 통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11-15 12: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수처, 통보 이후 60일 이내 수사 개시 여부 회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사진=연합뉴스 ]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고발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통보하면서 조만간 이첩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특수본은 소방공무원 노동조합이 이 장관을 직무유기·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공수처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공수처법)에 따르면 이 장관의 직무유기 혐의는 공수처의 수사 대상이다. 동법 제24조 2항에 따르면 특수본이 이 장관의 혐의를 인지한 경우 공수처에 통보해야 한다.

특수본은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의 경우 직무유기의 '관련 범죄'로 보고 공수처에 함께 통보하기로 했다. 

공수처법은 고위공직자범죄와 직접 관련성이 있는 범죄를 수사 과정에서 인지하면 공수처가 수사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또 공수처는 사건사무규칙에 따라 수사기관에게 통보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 수사 개시 여부를 회신해야 한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에 출석해 자신의 책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전용기 민주당 의원의 물음에 "법적 책임과 도의적 책임, 정치적 책임이 있을 수 있다"며 "그것은 수사기관에서 현재 수사하고 있으니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