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美 중간선거 개표 중 도발..."29일 전후 핵실험 가능성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박새롬·송하준 기자
입력 2022-11-09 19: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오후 3시 31분경 동해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 올해 넘기고 숨고르기...내년 감행할 가능성도 제기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힌 9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중간선거 개표가 진행되는 가운데 북한이 침묵을 깨고 무력도발을 재개했다. 북한이 날린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은 이날 오후 3시 31분경 북한이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이 진행 중이던 지난 2∼5일 미사일 약 35발을 발사한 뒤 나흘 만이다. 이에 당초 예고됐던 7차 핵실험이 '핵무력 완성 선언 5주년' 기념일인 오는 29일 전 후 감행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당초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 7차 핵실험이 중국 20차 당대회 폐막일인 10월 22일부터 미국 중간선거가 펼쳐지는 11월 8일 중 감행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핵실험 대신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또 다시 '무력 시위'를 시작했다.
 
9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의 7차 핵실험과 관련해 현재 임박한 징후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핵실험 시기로 예고된 기간은 지났지만 북한이 핵무력 완성 선언 5주년인 11월 29일을 전후로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시험발사에 성공한 지난 2017년 11월 29일 국가핵무력 완성을 선언했다. 올해가 선언 5년째인 만큼 북한이 5주년 행사를 통해 핵무력을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은 지난 4월부터 핵실험 준비를 완료하고 시기를 간 보고 있었는데, 이번 중간선거 때는 (핵 도발로) 북미관계 판을 흔들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며 "선거 결과가 나온 뒤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 강도를 보고 핵실험 시기를 결정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망했다. 양 교수는 "핵실험을 감행하기로 결정하면 오는 29일 핵무력 완성선언 5주년쯤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는 29일 전후로 핵실험이 없다면 올해를 넘겨 숨 고르기 시간을 더 길게 가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당초보다 핵실험 시기를 미룬 데에는 '미국 간 보기'뿐 아니라 중국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양 교수는 최근 북 핵실험이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미국 중간선거 결과 간보기 뿐 아니라 중국이 강하게 반대 입장을 내비쳤기 때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유엔 안보리 이사국인 만큼 북핵실험 제재에 관여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판단이다. 
 
북한이 국제 정세를 고려해 핵 실험 시기를 늦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핵무력 기술적 측면 완성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핵실험 의지와 욕구는 분명히 있다"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국제사회 이목이 쏠린 상황 등으로 지금이 핵실험을 감행할 적절한 시점인가에 대해서는 북한의 고민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