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북한 4일만 또 도발…평남 숙천 일대서 탄도미사일 1발 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11-09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합참 "9일 오후 SRBM 발사 포착"

  • 발사속도·비행거리 등 분석 나서

북한군은 7일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에 대응해 지난 2∼5일 나흘간 대남 군사 작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미사일 발사 사진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9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하며 4일 만에 다시 미사일 도발에 나섰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후 3시 31분쯤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군은 미사일 발사 속도와 비행거리, 고도 등을 분석 중이다.

합참은 "군은 감시와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미사일을 쏜 건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기간이던 지난 2∼5일 약 35발을 발사한 후 나흘 만이다.

이날은 우리 군 단독 지휘소연습(CPX)인 '태극연습' 사흘째 되는 날이다. 지난 7일 시작한 태극연습은 10일 끝난다. 북한은 그간 각종 매체를 동원해 "컴퓨터 모의훈련이라고 해 그 침략적·공격적 성격과 위험성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며 태극연습에 반발해왔다.

미국에서는 미국 의회 권력 구도를 결정짓는 중간선거 개표가 진행 중이다.

북한은 올해 들어 발사일 기준으로 총 38회에 걸쳐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등을 쐈다. 특히 지난 2일에는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SRBM을 발사했다. 이날 울릉도에는 공습경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