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부산 벡스코에서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2-11-10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 자치분권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7개 시·도와 함께 11월 10일부터 11월 12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in 부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지역균형발전 의지를 표출하는 대국민 약속의 장이자 지방시대의 서막을 알리고자 기존의 지방자치박람회와 균형발전박람회가 통합되어 열리는 첫 엑스포이다.
 
중앙정부의 의지, 지방정부의 협력과 지역혁신주체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의 동력인 대국민 지지기반을 확산하고, 국민 개개인이 새로운 지방시대를 이끌어가는 진정한 주역임을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사흘간 펼쳐진다.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의 출범을 알리는 △기념식, 각 지자체의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감성적으로 연출한 △전시회,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 관련 교수,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윤석열 정부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철학에 따른 미래 비전과 전략을 논하는 △정책 회의(콘퍼런스), 지역혁신과 균형발전 주체들 간 교류의 장이자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국민 참여행사로 구성되었다.
 
2일 차인 11월 11일에 열리는 기념식에는 국무총리,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부산시장 및 지방 4대 협의체 및 시·도 등 300여명의 주요 관계자들이 모여서, 유공자 포상, 지방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공연(퍼포먼스) 등을 통해서 윤석열 정부의 지역발전의 의지를 다질 예정이다.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기간 동안 그간의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정책 성과와 향후 추진 계획 등을 다양한 형태로 관람할 수 있는 전시회가 시·도비전, 균형발전, 지방분권의 3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정책관 지방시대관은 전시, 영상, 체험 등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 및 주요 정책을 소개한다. 17개 시‧도 전시관은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정책과 생활 밀착형 사례들을 선보인다.
 
특별관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기 위한 고향사랑기부 특별홍보관을 비롯해서, 2030 부산엑스포 홍보관, 부산시 초광역협력시대 미래관, 희망이음-부울경 청년 취업상담구역 등으로 구성된다.
 
11월 10일(목)부터 11월 11일(금)까지 이틀간 벡스코 제1전시장(2A홀)과 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정책 회의(콘퍼런스)에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유관기관, 국책 및 시‧도 연구원 등이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정책 비전과 전략에 따른 다양한 제안을 통해 참신한 정책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한다.
 
11월 10일에 열리는 특별 분과(세션)에서는 ‘자유와 공정의 가치에서 본 새 정부 지방시대’를 주제로 김병준 전(前)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의 특별강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의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 현황 및 향후 지원방향’에 대한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서 ‘미국 기회특구의 구축과 한국에의 시사점’을 주제로 스티븐 글릭먼(Steven G Glickman) 전(前) 백악관 선임경제특보가 우동기 위원장과 특별대담을 한다. 11월 10일부터 11월 11일까지 열리는 주제별 분과(세션)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새로운 정책인 교육자유특구와 기회발전특구를 비롯, 지방시대와 관련한 총 24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한편, 이번 엑스포는 전국 각지에서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단체 및 활동가들이 참여하는 국민참여 행사와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 등도 펼쳐진다.
 
11월 10일부터 11월 11일까지 희망이음 지원단(서포터즈), 출향 청년 대상 직업탐방(잡투어) 등을 통해 지역 기업·일자리 관심도를 제고하는 ‘희망이음 유쾌한 취업캠프’가 열리고, 혁신도시별 지원 우수사례 공유, 투자정보 제공 등을 통해 산학연 클러스터에 기업 투자유치를 활성화하는 ‘지역기업 행사’가 진행된다.
 
주민자치 활동 우수사례 선발·공유를 통해 주민자치를 확산 및 활성화하는 ‘제21회 주민자치박람회’가 개최되며, 이밖에도 프로야구 선수 이대호 선수가 참여하는 ‘고향사랑기부 캠페인’, 노거수, 둘레길 등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을 혁신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대한민국 지역(로컬) 대축전’ 등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혁신역량 제고를 위한 다양한 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