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소식]전북 정읍시, 면세유 가격안정 지원사업 추가신청·접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양덕 기자
입력 2022-11-03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읍시, 면세유 가격안정 지원사업 추가신청·접수

농기계용 면세유 지원[사진=정읍시]

정읍시가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농업인 경영 부담 경감과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전에 나선다.
 
시는 유가 상승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농가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오는 15일까지 ‘농업용 면세유 가격안정 지원사업’ 추가 신청을 받는다.
 
‘농업용 면세유 가격안정 지원사업’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면세유 사용 기간 중 4개월 사용분에 대해 전년도 배정량 대비 3분의 1까지 1만ℓ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단가는 ℓ당 경유 322원, 휘발유 276원이다.
 
지원 대상은 정읍시에 주소지를 두고 농협에서 면세유 카드를 발급받은 농업(법)인이다.
 
본인이 면세 유류 카드를 신청한 지역농협에서 면세 유류 사용실적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해당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8월 29일부터 9월 23일까지 5249명 10억7000만원 신청분에 대해 지난 2일 지급을 완료했다. 추가 신청분에 대해서는 11월 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농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쌀값 폭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경영 부담 경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미신청으로 농가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기간 내 꼭 신청해 달라”고 말했다.
 
청년 농업인 25명 대상 품종 특성과 재배관리 등 교육

맥류 생산 기술 교육[사진=정읍시]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일 제2청사 강의실에서 청년 농업인 25명을 대상으로 사료용 맥류 재배 기술 교육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사료용 맥류 재배 기술 습득을 통한 동계 조사료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 농업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박명렬 박사가 강사로 나섰다.
 
박명렬 강사는 교육에서 △조사료의 필요성과 연중생산 △품종 특성과 재배관리 △한우 사육 동향 △조사료 수급 현황 등을 소개했다.
 
또 사료용 맥류의 생산량을 높이기 위한 재배 기술을 설명했으며, 양질의 사료용 맥류를 생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청년 농업인 간 조사료 재배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료용 맥류는 재배 기술에 따라 수량 차이가 큰 만큼 교육을 통해 종자 선택과 병해충 방제, 수확시기 등 올바른 재배 방법을 습득하길 바란다”며 “안정적인 자급률 향상으로 농가소득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앱 설치 및 실행 등 맞춤형 ICT 활용 교육 가져

맞춤형 ICT 활용 교육. [사진=정읍시]

정읍시는 지난 2일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ICT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AI-IoT 기반 건강관리 사업이 디지털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원활한 기기 사용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어르신의 디지털 기기 활용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사업 참여 어르신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앱 설치와 실행, 삭제 등 스마트폰 기능 사용법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사진찍기와 사진 관리, 저장공간 관리, 유튜브 재생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고, 실습함으로써 그동안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궁금했던 점을 해소했다.
 
특히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위해 대여받은 스마트기기와 스마트폰을 연계해 참가자가 본인의 스마트폰을 직접 다루며 활용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이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에 더 익숙해짐으로써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접근도가 향상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