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한국, 러산 유가상한제 동참할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10-27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미콜라이우 지방의 한 학교가 러시아군 공습으로 완전히 파괴됐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산 원유 거래 가격에 상한선을 씌우는 ‘가격상한제’에 한국도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금융시장 불안 등을 감안해 가격상한제의 상한선을 당초 계획했던 수준보다 높게 잡을 전망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애초 미 재무부는 러시아산 원유에 배럴당 40~60달러로 가격 상한을 씌우는 안을 검토하고 있었으나 이보다 높은 수준의 가격으로 상한을 씌울 수 있다는 것이다.
 
매체는 해당 사안에 정통한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주요 7개국(G7) 회원국과 호주가 동참하기로 했으며, 한국은 비공개적으로 동참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G7은 뉴질랜드와 노르웨이의 동참도 끌어내기 위해 설득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소식통은 러시아 주요 무역국인 인도와 중국은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미 재무부 고위 관리는 미국이 동맹국들과 가격 상한선 범위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러시아가 원유 판매를 통해 벌어 들이는 막대한 돈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자금으로 사용되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 139달러까지 치솟았던 브렌트유는 이날 배럴당 96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가격이 많이 하락했으나 여전히 지난 3년간 평균 인도 가격인 배럴당 63달러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이 주도하는 서방의 가격상한제에 참여하는 나라에는 러시아산 원유를 팔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블룸버그는 가격상한제가 오는 12월 5일 이전에 확정돼 발표될 것으로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