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국제선·국내선 수요 호조 '경영 정상화' 자신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10-20 1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에어부산이 일본 노선 증편 등 적극적인 국제선 확대와 국내선 수요 호조에 힘입어 하반기 실적 개선이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일 에어부산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9월 사이 9개의 국제선 노선을 재개하거나 신규 취항해 운항편수가 대폭 늘어났다. 전 분기인 4월부터 6월까지 에어부산의 국제선 총 운항편수는 178편에 그쳤으나 3분기는 이보다 약 7배 늘어난 1200여편을 운항했다.

이 기간 국제선 탑승객 수는 17만명으로 2분기 2만여명에 비해 8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일부 동남아 노선은 7~8월 해외 입국자 검역 조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탑승률이 80% 이상을 기록했다.

에어부산은 지난 2분기 공시 기준으로 매출액 840억원, 영업손실 210억원을 기록해 올 1분기 대비 매출은 65% 늘었고 영업손실은 42% 줄었다. 2분기 대비 대폭 늘어난 국제선 운항편과 탑승객, 7~8월 성수기 수요를 고려하면 3분기 실적 개선이 한층 뚜렷해질 전망이다.

에어부산은 항공노선의 점진적 회복세에 맞춰 경영 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특히 일본 노선에 공을 들여 이달 17일부터 부산~후쿠오카, 부산~오사카 노선을 하루 왕복 1편에서 2편으로 증편하고, 20일부터는 인천~오사카 노선도 하루 1편으로 증편했다. 연말에는 부산~나리타,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 재개와 후쿠오카 등 일부 노선 추가 증편부터 미야자키, 구마모토 등 일본 소도시 전세편 운항도 계획 중이다.

국내에서도 실적 개선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달 에어부산의 제주 노선 평균 탑승률은 약 95% 수준이며, 부산-김포 노선도 90%에 가까운 탑승률을 보이고 있다. 에어부산은 이러한 수요 증가에 맞춰 임시편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환율과 유가가 오름세가 변수로 남아있지만 지금의 흐름을 고려하면 영업 실적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어부산의 에어버스 321-200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