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빅스텝·미 CPI 여파 점검…이복현 "부동산PF 등 리스크 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0-14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금융감독원이 14일 한국은행 금통위의 '빅스텝'과 미국 CPI 발표와 관련해 금융상황 점검에 나섰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 자리에서 "통화긴축 가속화로 대출금리가 지속 상승, 금융부담이 높아지고 있다"며 "대내외 리스크요인에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 10시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이복현 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 인상 및 美 CPI 발표 이후 금융시장 동향 및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점검했다.

지난 12일 한은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50bp(1bp=0.01%)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한 가운데 미국이 전날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8.2%)도 예상치를 상회함에 따라 미국 금융시장은 개장 초반 높은 변동성을 나타냈다. 다만 저가 매수세 유입과 영국의 금융불안 우려 완화 등으로 위험회피 심리가 완화되며 S&P와 나스닥은 2%대 오름세로 마감했다.

이복현 원장은 최근 대내외 경제상황과 관련해 통화긴축 가속화로 야기될 수 있는 대내외 리스크요인에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우선 최근 부실 리스크 우려가 확산하고 있는 부동산PF와 관련해 "ABCP 차환 발행 여부 등 단기금융시장 상황에 대한 정밀한 점검과 더불어 부동산PF발 금융회사 건전성 우려가 확대되지 않도록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도 부동산PF 관련 사업성 평가 등에서 양호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원활한 자금공급을 유도하도록 요청했다. 


또한 우량채 위주의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채권시장에 대해서도 면밀한 모니터링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고금리, 고환율 등의 지속 상황에 대비해 저축은행과 캐피탈 등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손실흡수능력 제고 및 유동성 확보 등 대응방안을 재점검할 것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전세계적인 물가상승과 미국 등의 금리인상 가속화로 대내외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를 강화하고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