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탈원전 난타전 된 과방위…권성동 "혀 깨물고 죽지" vs 김제남 "사과하십시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10-07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 두고 난타전…정청래 "국민이 판단할 것"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7일 국회 과방위 국감에서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을 향해 "차라리 혀 깨물고 죽지"라고 한 발언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을 상대로 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7일 국정감사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특히 이날 국민의힘은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거센 지적을 이어갔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김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혀 깨물고 죽지 뭐하러 그런 짓을 하냐"고 맹비난했다. 권 의원은 김 이사장이 대표적 탈원전주의자라며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 정책과 맞지 않아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원자력재단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산하기관도 여러 개 규모가 있는데 그런 자리를 가지 않아 정권 말기에 졸라서 그 자리에 갔다"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이사장에게 "왜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일을 하는가. 신념을 지키려면 밖에 나가서 윤석열 정부의 (원전) 확대 정책이 잘못됐다 피켓 들고 시위를 해야지"라며 "그게 정치인의 태도다.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먹고살기 위해 그러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신념과 가치, 본인 궤적을 다 버리는 것인가. 정의당 당원들에게 안 부끄럽나"라며 "무슨 뻐꾸기냐. 이 둥지, 저 둥지 옮겨 사는 뻐꾸기냐. 소신을 지켜라. 자신의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정치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김 이사장이 정의당 국회의원 출신인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에 김 이사장이 "의원님은 질문할 자유가 있지만 저의 신상에 대해 굉장히 폭언에 가깝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는 사과하라"고 맞받아쳤다.

그러자 과방위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이 "지금 무슨 말이냐. 어딜"이라며 고함을 지르자 정청래 위원장이 제지에 나섰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정책이나 가치관, 신념은 다를 수 있고 그것에 대해 지적하는 것은 얼마든지 좋다"라면서도 "하지만 '혀 깨물고 죽으라'는 표현을 어떻게 국정감사에서 하느냐, 그것은 품위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정 위원장도 "인신공격성, 모욕성 발언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에게는 "의원들이 불편한 이야기를 해도 참고 견뎌달라. 지켜보는 국민들이 판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