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광주, '한국의 실리콘 밸리'로...플랫폼 정부와 '운명공동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9-28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암 F1경기장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 베드化 언급

윤석열 대통령(가운데)이 28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아이씨랩 부스를 방문, 비문(코무늬)으로 반려견들을 인식ㆍ구분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광주의 인공지능 발전과 정부의 플랫폼화 성공은 뗄 수 없는 운명공동체"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 내 복합 쇼핑몰 추진,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테스트 베드' 확충 등 지역 발전 지원 의지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디지털 심화 시대에 정부는 디지털 플랫폼이 돼야 하며, 이때 가장 중요한 기술이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이라면서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앞으로 광주에 복합 쇼핑몰이 들어선다고 하는데 인공지능을 비롯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광주시에서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회의에 앞서 윤 대통령은 기술 전시회 'AI Tech+ 2022' 행사장을 방문해 △비문(鼻紋·코 무늬) 기반 반려견 인식 기술 △AI 선도 교육학교의 로봇 코딩 △장애인 사용 키오스크 △AI 기반 사진변환 기술 등의 전시를 관람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특히 호남대학교의 자율주행 자동차를 관람하고 "테스트 베드가 있어야 할 텐데, 광주에 어디 테스트 할 만한 데가 있나"라고 질문했다.
 
관계자가 "우선 현재는 교내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답하자 윤 대통령은 "좀 더 큰 테스트 베드가 있어야 된다"며 영암의 국제자동차경주장(F1 서킷)을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대통령님 지역 공약에 딱 들어 있다"며 반색하고 정부의 지원을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