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주민투표서 최대 99% 러 병합 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9-28 0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9월 25일(현지시간)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도네츠크 지역의 한 주민이 러시아 병합 찬반을 묻는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타스통신·연합뉴스]




러시아가 점령지에서 5일간 실시한 주민투표 개표 결과 압도적 다수가 러시아 병합에 찬성했다고 27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리아노보스티가 보도했다. 
 
개표를 100% 완료한 결과 도네츠크 99.23%, 루한스크 98.42%, 자포리자 93.11%, 헤르손 87.05%에 달하는 유권자가 병합에 찬성했다. 
 
투표율은 도네츠크 97.51%, 루한스크 92.6%, 자포리자 85.4%, 헤르손 76.86%를 각각 기록했다. 

지난 2014년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크름반도를 강제 병합할 당시 진행됐던 국민투표에서는 97%가 병합에 찬성한다고 답했었다.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오는 10월 4일에 4개 지역의 러시아 합병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주민투표가 가짜라고 비판한다. 우크라이나는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주민투표에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관리는 린다 토마스 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러시아의 주민투표를 비판하고 이를 인정하지 않도록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주민투표를 조작하도록 도운 우크라이나인들은 반역 혐의와 최소 5년의 징역형에 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표를 강요 받은 우크라이나인들은 처벌받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는 점령군들이 투명 투표함을 들고 집집마다 방문하는 등 투표가 강제적으로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국영 TV에서 이번 주민투표가 러시아인과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박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주민투표가 실시되는 모든 지역에서 사람들을 구하는 것은 우리 사회와 국가 전체의 관심”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푸틴 대통령은 농민들에도 동원령을 내리는 안을 검토 중이다. 러시아의 갑작스러운 부분 동원령이 내려진 뒤 러시아인들은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로 가고 있다. 9월 19~25일 사이에 약 6만6000명에 달하는 러시아인이 핀란드나 에스토니아를 통해 유럽연합(EU)으로 입국했다. 이는 전주보다 30% 증가한 수준이라고 EU 국경 관리 기구인 프론텍스가 밝혔다.
 
러시아 고위 당국자들은 핵 위협을 휘두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 당국자들이 핵을 운운하는 것은 서방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차단하도록 공포 심리를 확대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최근 텔레그램을 통해 “새로 편입하기로 한 점령지를 포함해 러시아 영토를 방어하기 위해 전략 핵무기를 포함한 어떤 무기든 쓸 수 있다”며 핵 위협을 가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러시아가 핵무기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더라도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참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나는 이런 시나리오에서도 나토가 분쟁에 직접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며 “유럽의 선동가들은 핵 종말로 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