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전현희 "법적대응" vs 감사원 "제보 확인한 것 뿐"...팽팽한 줄다리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9-22 1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사원 "횡령 사실 아냐...직원들 몰아붙인 적 없어"

  • 전현희 "기우제식 수사...결과 다 나오면 법적 대응할 것"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감사원 감사 관련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에 대한 실지감사(현장감사)를 진행 중인 감사원이 팽팽한 대립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전 위원장이 사용하던 세종시 관사 베란다 수도가 동파돼 권익위가 수리비용과 수도요금에 100만원을 지출한 사실을 두고 감사원 측이 횡령 의혹을 제기했다는 MBC 단독 보도가 전해지면서 전 위원장은 감사원에 대한 법적대응을, 감사원 측은 "제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함이었을 뿐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①조사하고 소명받아 "YES"...몰아붙이기 "NO"

22일 감사원 측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권익위에 대한 감사가 진행 중이다. 그 결과 전 위원장이 관사비용을 횡령했다는 제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감사원이 '동파 사고가 아니라 전 위원장이 관사 비용을 횡령한 것이 아니냐'며 권익위 직원들을 몰아붙였다는 MBC 보도에 대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몰아붙이거나 조사를 한 게 아니다"라며 "소명만 하고 끝났다"라고 설명했다. 

보도내용에 따르면 감사원 측이 관사관리 직원을 3일 연속 밤 늦게까지 앉혀 놓고 강압적으로 조사했다는 내용도 있다. 그러나 감사원 측은 "3일 동안 앉혀 놓은 적이 없다"라고 해명했다. 

②오찬 비용 3만4000원 발생 문제 삼아? "NO" 

전 위원장이 주장한 언론사 편집국장과의 오찬 비용 3만4000원을 비롯해 권익위 업무 홍보를 위한 암행어사 두루마기 대여 비용까지 문제 삼았다는 부분 역시 감사원은 "사실 무근"이라고 했다.
 
감사원 측 관계자는 "권익위에 대한 감사는 당초 여러 제보가 있었기 때문에 제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감사를 실시한 것이다"라며 "제보 내용 안에 식사와 관사 베란다와 수도 동파 관련된 내용이 있었고 부분적으로 확인 작업을 끝마친 상태다"라고 했다.
 
그러나 전 위원장은 감사원을 향해 "기우제식 수사를 하고 있다"며 "감사과정에서 감사 사무규칙 위반이나 직권남용 등 불법사항이 확인돼 감사 종료 후 강력하게 법적 대응을 하겠다"라고 밝힌 상태다.
 
언론사 편집국장과의 오찬 건에 대해서는 "2년 간 털었는데 유일하게 나온 건이 언론사 국장 오찬 한 건"이라며 "이걸 마치 엄청난 범죄가 있는 것처럼 언론에 보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감사원 측은 "우리는 전 위원장 법적 대응과 관련 없이 감사 결과에 대한 발표만 진행할 뿐"이라며 "감사 결과가 언제 나올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