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분야 대정부질문] 한덕수 총리 "한미정상회담서 IRA 논의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9-21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국산 전기차가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IRA와 관련해 '유엔총회 연설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얼굴을 붉혀서라도 국익을 관철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우리에게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당연히 논의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IRA가 논의되는 과정에 우리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는 김 의원의 질문에는 "전 정부 때이긴 하지만 '더나은 재건(BBB) 법안' 상태였을 때부터 미 의회나 관련 기관에 이렇게 결정해선 안 된다는 의견을 여러 번 제시했다"면서 "관련해 조치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결정적으로 그동안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 결과로 나타난 게 8월4일 미국 상원 통과, 12일 하원 통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8월9일 미 대사관에 있는 산업부 담당관이 미국 상무부 부차관보를 만나서 얘기했고 주미경제공사는 경제담당 미 국무부 부차관보와 만나 얘기했다. 10일에는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게 서한을 보냈고 11일에는 주미공사 참사관이 USTR 대표부를 만났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