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내년 1월 국세행정 역량강화 계획 발표…세무조사 축소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면수 기자
입력 2022-09-21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국세청]


국세청은 내년 1월까지 국세행정 역량 강화를 위한 실행 계획을 마련, 발표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21일 서울지방국세청사에서 열린 국세행정개혁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 방안 및 세무조사 운영 방향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우선, 국세청은 지난달 발족한 '국세행정 역량 강화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민생경제 지원, 납세 불편 해소, 과세 투명성 강화, 조직문화 등 4대 분야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국세청은 올해 세무조사는 1만4000여건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2015∼2019년 연평균 조사 건수(1만6천603건)를 15%가량 밑도는 수치다.
 
또한 국세청은 세무조사 중 정기 조사 비중을 63%까지 높이고, 간편 조사도 법인·개인 조사의 20% 수준까지 확대해 운영하기로 했다.
 
간편 조사에서는 조사 대상자가 직접 희망 조사 시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사 시기 선택제'를 도입한다.
 
아울러 국세청은 과세 전 검증과 패소 원인 분석을 통해 과세 품질 평가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세청은 직원별 평가 상위자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하위자에 대해서는 특별승진 배제 등의 불이익을 준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종합소득세 미신고 환급금 환급 서비스 등을 통해 납세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이날 안건을 보고받은 위원들은 추진 과제를 면밀히 준비해 실행하고, 특히 세무조사를 신중하게 운영해 조세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