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 상임위, 주요 사업지 현장점검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09-20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획행정위·보건복지위·산업건설위,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 준비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0일 익산항일독립운동기념관과 익산글로벌문화관을 방문해 시설별 운영사항 전반을 확인하고 기능과 역할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익산시의회]

익산시의회(의장 최종오) 각 상임위원회는 20일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위원회 소관 주요사업지를 현장방문했다.

우선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장경호)는 어양 센트럴파크와 수소 버스 충전소 건립 예정지를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익산시는 퇴직 후 구직활동과 창업 준비에 나선 50~60대를 위해 신중년 일자리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어양 센트럴파크 상가를 매입하고, 수소 버스 충전소를 목천동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오임선)는 익산항일독립운동기념관과 익산글로벌문화관을 방문해 시설별 운영사항 전반을 확인하고 기능과 역할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밖에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충영)는 만경강 문학관과 왕궁천 하천정비사업 현장을 차례로 찾아 문화관의 효율적인 운영, 그리고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오임선 의원, 장례식장 다회용기 지원정책 추진 제안

[사진=익산시의회]

익산시의회 오임선 의원(어양동)은 제1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익산시 장례식장 다회용기 지원 정책 추진을 제안했다.

오 의원은 “정부의 탄소중립정책에 따라 타 지자체에서 장례식장 일회용품 퇴출을 위한 사업이 시도되고 있다”며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장례식장에서 폐기물 배출량이 획기적으로 줄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오 의원은 “국내 폐기물의 20%가 장례식장에서 발생하고 있어 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만으로도 1회용품 폐기물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유재구 의원, 교통 약자·지역안배 고려한 스마트 버스정류장 설치 필요

[사진=익산시의회]

익산시의회 유재구 의원(동산·영등1동)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교통 약자와 지역 안배를 고려한 스마트 버스 정류장 설치와 유지관리 방안을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익산시 스마트 버스 정류장은 영등동 2개소를 비롯해 모현동, 남중동, 신동, 평화동, 함열읍 각 1개소씩 총 7개소가 설치된 반면, 65세 인구수가 많은 동산동, 삼성동, 황등면, 오산면은 설치되지 않았다”며 “이는 위치선정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고령자와 지역 안배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 의원은 교통 약자인 고령자와 지역 안배를 고려한 스마트 버스 정류장 설치와 주기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쾌적한 정류장 환경 조성은 물론, 시민 모두가 대중교통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재현 의원, 익산시 다이로움 대책 마련 촉구

[사진=익산시의회]

익산시의회 최재현 의원(모현·송학동)은 정부의 지역화폐 국비지원 중단 위기에 따른 ‘익산시 다이로움’의 지속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최 위원은 “‘익산 다이로움’은 2020년 도입년도 100억원을 예상했으나, 실제 18배인 1800억원이 발행됐고, 2021년에는 3400억원, 2022년 6000억원(전망치) 등으로 지역경제 선순환과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 의원은 삭감된 국비예산에 대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국회만 바라만 볼 것이 아니라 관련 예산은 전라북도와 함께 지역에서 스스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