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총리 "공화국 될 수 있지만 당장은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호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9-13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사진 = 연합뉴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서거 이후 영(英)연방 국가들의 군주제 탈피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영연방 국가중 하나인 뉴질랜드의 저신다 아던 총리가 당장은 공화국이 되기 위한 어떠한 적극적 조치도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아던 총리는 뉴질랜드의 공화국화는 궁극적으로는 가야할 길이라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아던 총리는 현지시간으로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영국 왕실의 변화가 뉴질랜드의 공화주의 논쟁에 불을 붙일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직면한 다른 과제들이 많다. 그 문제(공화제 논의)는 매우 크고 중요한 논의다. 빨리 처리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현재 뉴질랜드를 포함해 캐나다와 호주 등 15개 국가는 영국 군주를 국가 원수로 간주하며 형식적으로 군주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카리브해 국가들을 중심으로 국가 운영 체제를 군주제에서 공화국 체제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영국 여왕의 서거를 계기로 이 같은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당장 카리브해에 위치한 앤티가 바부다는 3년 안에 공화국 전환을 두고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아던 총리도 공화제로의 체제 전환이 궁극적으로는 이뤄질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적절한 시간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면서 “다만 당장 논의되어야 할 의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앞서 같은 영연방 국가이자 뉴질랜드의 이웃 국가인 호주에서도 비슷한 얘기가 나왔다. 이전에 공화국 체제를 지지한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는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는 “자신의 임기 안에 공화국 전환을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