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송금 시 상대방 사기이력 있으면 '경고' 표시 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9-06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카오페이 로고[사진=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금융 사기, 착오송금 등 사용자 피해를 예방하는 보호조치 강화 장치를 지난달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송금 서비스에는 상대방이 사기를 칠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사기 이력 탐지기’를 적용했다. 이를 위해 금융사기 방지 소셜벤처 ‘더치트’와 협력했다.
 
카카오페이 이용자는 송금 전 금액 입력 단계에서 상대방의 이름 옆에 있는 ‘방패 아이콘’을 통해 더치트에 신고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신고 이력이 없을 경우 파란색 방패 모양의 ‘안전’이 표시되고, 신고 이력이 있으면 빨간색 방패 모양의 '주의' 아이콘이 표시된다.
 
‘주의’ 방패 아이콘이 나오더라도 그냥 송금을 진행한다면 송금 주의 안내와 함께 ‘그만둘래요’, ‘송금할게요’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오픈채팅의 송금 상대가 신고된 이력이 있으면 송금 자체가 중단된 후 금액이 송금인에게 반환된다.
 
이 기능은 카톡친구 송금, 계좌번호 송금, 코드송금, 예약송금, 오픈채팅 송금 등 카카오페이의 모든 송금 서비스에 적용됐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8월 말 사용자가 다른 사람의 계좌에 실수로 잘못 송금했을 때 시간 제약 없이 카카오톡으로 반환 중개를 간편하게 요청할 수 있는 ‘착오송금 챗봇‘을 추가했다.
 
챗봇을 통한 착오송금 중개 서비스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카카오페이 고객센터’를 검색하거나 카카오페이앱 오른쪽 상단에 상담 아이콘을 누른 후, 페이봇에서 ‘착오송금’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거래 내역을 불러와서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수취 계좌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다.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본인 계좌가 있다면 반환 계좌로 지정해 더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다.

착오송금 접수 내역 조회도 가능하며, 이전까지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었던 착오송금 접수증도 챗봇을 통해 자신의 이메일로 직접 발급 할 수 있다. 향후에는 착오송금 챗봇에서 접수한 내역을 취소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다양한 수법의 금융 사기로 인해 불안이 늘어가는 가운데,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이 걱정 없이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는 3815만 사용자들의 안전과 보안을 최우선으로 해 누구나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 가는 데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