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신탁, 서울 재개발·재건축 시행 속도…신속·원활한 사업 진행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8-08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림 1구역·신길 10구역 등 사업 추진 활기

신림1구역 조감도 [이미지= 한국토지신탁]
 

한국토지신탁이 사업시행자 및 사업대행자로 참여하는 서울시내 다수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지신탁은 지난 7월 서울 서남권의 대표적인 노후 주거 밀집지역인 ‘신림 1구역’이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심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신림 1구역은 지상 최대 29층, 4104가구, 22만3000㎡의 대단지 아파트로 거듭날 전망이다.
 
신림 1구역 조합은 지난해 한국토지신탁이 사업대행자로 지정된 이후 전문적인 사업관리를 통해 재정비촉진계획 심의를 순탄하게 완료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외적인 악재가 지속됐으나 한국토지신탁의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시공사 선정 등에 있어 조합에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한국토지신탁은 2016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과 함께 본격적으로 도시정비사업에 뛰어들면서 꾸준히 입지를 다져오고 있다. 신탁방식 도시정비사업의 경우 수주 이후 실제 수익으로 연결되는 시점까지 통상 5년 이상 걸리는데, 한국토지신탁이 재개발·재건축 수주에 성공한 뒤 아직 수익으로 잡히지 않은 수주 잔고는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2017년 3월 2000억원을 밑돌던 수주 잔고가 5년 만인 올해 3월 현재 2600억원을 넘어섰다.
 
또한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는 ‘신길 10구역’은 최근 관리처분 계획인가 접수를 마쳤다. 신길 10구역은 지난 2000년 안전진단 통과 이후 2004년 추진위 설립 승인이 났으나 아파트, 단독주택 및 상가 소유자들의 의견 조율 문제로 10년 이상 답보 상태에 놓였던 사업장이었다.
 
그러나 2018년 한국토지신탁이 사업시행자로 지정된 이후 3개월 만에 시공사 선정은 물론, 각종 인·허가도 신속하게 진행됐다. 신길 10구역은 연내 관리처분 계획인가 고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중 일반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이 외에도 지난해 사업대행자 지정고시를 받은 다수의 서울 사업장이 순항 중이다. ‘봉천 1-1구역’은 수년간 진통을 겪다가 지난해 11월 한국토지신탁이 사업대행자로 지정된 지 5개월 만에 시공사 선정까지 마무리한 바 있다.
 
지난해 7월부터 한국토지신탁이 사업대행을 맡고 있는 서울 신정 수정아파트 재건축은 올해 안에 사업시행인가 접수 및 시공사 선정까지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토지신탁 관계자는 “신속하면서도 원활한 사업 진행이 한국토지신탁을 도시정비 선두주자로 꼽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면서 “하반기 수도권 내 다른 사업장에서도 사업시행(대행) 지정고시를 득해 사업 추진에 활기를 더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