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해태그룹 대해부-⓵] 국세청 김창기號 출범, 특별세무조사 첫 타깃은 크라운해태그룹 윤영달 회장 일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하은·태기원 기자
입력 2022-07-21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국세청 조사4국, 크라운해태홀딩스·두라푸드·아트밸리ㆍ해태제과식품 '정조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크라운해태 본사 [사진=크라운제과]

악의적 탈세 행위에 대해 강경 대응을 예고한 김창기 국세청장 시대의 막이 오른 가운데, ‘김창기호(號)’의 첫 특별세무조사 타깃은 크라운해태홀딩스 윤영달 회장 일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사정기관과 동종업계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크라운해태홀딩스 본사에 사전예고 없이 투입, 세무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일괄 예치했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 대상에는 지주사인 크라운해태홀딩스뿐만 아니라 자회사 아트밸리와 옥상옥 구조 정점에 있는 두라푸드 그리고 해태제과식품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각에서는 크라운해태그룹의 경우 편법 승계 의혹과 일감몰아주기, 직장 내 괴롭힘까지 그룹 전반에 걸쳐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세무조사는 이미 예고된 수순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세무조사는 김 청장 취임식이 열린 지 불과 보름 만에 시작된 첫 특별(비정기) 세무조사로, 업계의 긴장감이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다.
 
국세청은 크라운해태홀딩스 본사뿐 아니라 윤영달 그룹 회장실에도 조사4국 요원들을 투입해 세무조사에 필요한 자료들을 예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주로 기업 탈세나 비자금 조성 등 위법 혐의 또는 첩보가 있을 때 동원된다.
 
이러한 조사4국의 특성과 회장실부터 범 그룹이 모두 조사대상에 포함된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사가 어느때보다 더 강도가 높을 것이란 의견이 일각에서 나온다.
 
크라운해태홀딩스 관계자는 “일반적인 세무조사로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언급을 자제했다.
 
한편, 김 청장은 지난달 14일 열린 취임사를 통해 “법인 자산을 사유화하거나, 편법으로 부를 승계하는 반칙특권 탈세 등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악의적 탈세에 대해 국세행정 역량을 집중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해태제과(주)매각의 전모
    [20년의 진실은 밝혀진다]펌글
    http://m.cafe.daum.net/hataisilmuljuju/F0EM/44?svc=cafeapp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