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 "세종시 부정 특공, 형사고발 등 모든 조치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7-06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감사원 감사 결과 후속 조치 발표

  • 무자격자 76명, 세종 아파트 '부적격 당첨'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철도공사 등 산하 공공기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무자격자이면서 부정한 방식 등을 통해 세종 아파트를 특별공급 받은 수분양자(분양을 받은 사람)에게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6일 “세종시 부적격 청약 당첨자 등에 대한 위법행위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 위법성이 밝혀지는 경우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면서 이같은 방침을 전했다. 무자격자 76명이 ‘이전기관 특별공급’을 통해 세종 아파트를 특별공급 받았다는 전날 감사원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젊은 세대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준 부적격 특별공급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계약취소 및 주택환수, 형사고발까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감사원 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정년을 앞두고 있거나 근무지가 세종이 아니어서 특별공급 자격이 없음에도 이전기관 직원을 위한 특별공급 물량을 분양 받았다. 근무지를 속이기 위해 장관 관인까지 위조한 공무원도 적발됐다.
 
국토부는 감사 내용을 각 주택 사업자에게 알려 주택 공급 계약을 취소하고 주택을 환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법령 위반 여부가 확인된 수분양자는 고발 조치까지 취한다.
 
주택법에 따르면 부정한 방법으로 주택을 공급 받으면 3년 이하 징역형이나 3000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금융결제원에서 부적격 당첨 의심자 명단을 통보했음에도 적격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주택 사업자에 대해서도 위법성 여부 조사 후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