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부산시, 민선 8기 시·구군 비전 공유...'풀타임 워크숍'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7-03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호 협력 통한'혁신 동력 강화'...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지 공동 선언

중구(구청장 최진봉), 서구(구청장 공한수), 수영구(구청장 강성태) 등 재선 구청장이 지난 민선 7기 구정 운영 경험을 참석자와 공유하는 등 활발한 참여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사진=부산시청]

박형준 부산시장이 소통과 혁신을 기반으로 민선 8기 시·구군의 비전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협치 체계 구축에 나섰다. 

부산시는 지난 2일 열린행사장에서 박형준 시장과 16개 구·군 단체장 간 첫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첫 워크숍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시 소속 실·국장과 민선 8기 부산시 전(全) 구청장, 군수가 참석해 민선 8기 시정 비전과 구·군정 운영방향 등에 대해 토론했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구청장·군수와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지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서로 협력해 ‘시민과 함께 박람회의 성공적 부산 유치를 반드시 이루어 낼 것’임을 선언했다.

박 시장은 워크숍 전반에 걸쳐 시와 구·군의 불필요하고 과도한 규제를 걷어내고 불합리한 절차와 제도를 혁신하고 개선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의 속도를 개선해야 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시민 한 분 한 분이 행복한 도시’,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모두 함께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공공디자인 전문가인 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의 특강도 함께 진행됐다. 

권 이사장은 특강을 통해 국내·외 우수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공공디자인에 대한 인식 재정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연 후에는 참석자들과 함께 글로벌 도시에 걸맞은 도시디자인 적용을 위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실행방안을 고민했다.

이 외에도 심재민 부산시 기획관이 워크숍에 자리한 구청장·군수 및 구·군 간부 공무원에게 민선 8기 부산 비전과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직접 설명했으며, 조유장 부산시 관광마이스산업국장도 부산의 최대 현안인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구·군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민선 8기 취임 직후 개최한 첫 워크숍을 출발점으로 구·군과의 소통·혁신회의를 정례화하고, 동반자적 입장에서 수시로 소통하고 대화하는 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부산의 미래를 만들어갈 부산의 핵심 현안이 하나도 빠짐없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시가 먼저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 구·군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부산시민 30년 숙원사업 해결 물꼬 텄다!… 낙동강 유역 먹는 물 안전 확보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 예타 통과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 개요및 위치도 [사진=부산시청]

부산 맑은 물 확보의 운명이 걸린 2조원 규모의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정부사업으로 확정됐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6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년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이번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을 조사하고, 사업의 타당성이 확보(AHP 0.556)된 것으로 심의·의결했다.

이번 사업은 낙동강 유역 취수원의 다변화를 통해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등 낙동강 유역 700만 주민의 먹는 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총사업비 2조 4959억원(예타 사업계획안 기준)을 투입해 오는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환경부는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올해 하반기에 즉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2024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해 2025년에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은 "신속하게 영향지역과 지원방안 마련 등 지역주민들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협약 체결이 이루어져 부산시민의 30년 숙원사업이 해결되기를 바란다"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관계자들의 많은 노고가 있었던 만큼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전력을 기울일 것이며, 좋은 성과가 나길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 부산종합터미널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부기'가 알린다

부산종합터미널에 설치된 부기 조형물 사진 [사진=부산시청]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를 위해 부산시 소통캐릭터 ‘부기’가 부산의 관문인 노포동 부산종합버스터미널로 자리를 옮겨 방문객을 맞이한다.

부산시 해운대해수욕장 전면 개장에 따라, 올 1월 해수욕장에 설치한 부기 조형물을 부산종합버스터미널로 이전 설치했다고 밝혔다.

해운대해수욕장에 설치된 부기 조형물은 부산을 상징하는 어묵과 씨앗호떡을 양손에 들고, 동백꽃이 그려진 신발을 신고 있어 공개 당시, 부산시 누리소통망(SNS)에는 2400여 명의 ‘하트 세례’가 쏟아지는 등 MZ세대의 호평이 이어졌다. 실제 해운대해수욕장 내 부기 철거 사실이 알려지자, 시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의 부기 계정에는 이를 아쉬워하는 팬들의 댓글이 줄을 지었다.

이에 시는 관광객과 시민들을 위한 포토존 역할을 하며 큰 사랑을 받은 부기 조형물을 부산의 관문인 부산종합버스터미널로 이전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조형물이 터미널 2층 입구에 위치해 터미널 이용객뿐만 아니라 도보와 차량 이용자들의 눈길도 사로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터미널로 자리를 옮긴 부기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함께 응원해주세요’와 ‘부산에 유치해’ 문구를 통해 엑스포 유치를 향한 시민의 염원을 표현한다. 또한, 시는 부산시 소통캐릭터 부기를 더 잘 알리기 위한 소개 글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QR코드도 새겼다. 

나윤빈 부산시 대변인은 “시민들의 큰 사랑을 받은 부기가 동부산 관문지역에서 국내외 관광객들을 맞으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열기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멕시코 참전용사·유가족 방한단, 부산 최초 방문

한국전쟁 당시 멕시코는 한국에 식량과 의약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멕시코 국적의 군인들은 미군 소속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했다.[사진=부산시청]

부산시는 지난 1일 멕시코 참전용사와 그 가족들이 한국전쟁참전 70여 년 만에 부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한-멕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포스코 멕시코 초청으로 전쟁기념관에서 열리는 멕시코 참전용사 특별전 ‘나는 한국에서 돌아왔다’ 개막식 참석이 목적이다.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에서는 지난 2020년부터 한국전쟁(1950년~1953년)에 참전했던 잊힌 영웅, 참전용사 찾기 캠페인을 벌였고, 아직 생존해 계신 참전용사 4명과 작고한 참전용사 5명을 찾았다.

참전용사는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알마다, 안토니오 로사노 부스토스 등 2명이며, 그 가족들과 다른 참전용사의 유가족 등 총 16명이 부산을 방문했다.

참전용사들과 가족들은 지난 26일 한국에 도착해 서울과 포항 포스코를 거쳐 7월 1일 부산을 방문하고, 2일 인천으로 이동해 3일 멕시코로 출국한다.

한편, 한국전쟁 당시 멕시코는 한국에 식량과 의약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멕시코 국적의 군인들은 미군 소속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했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부산을 방문해 주신 참전용사와 가족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대한민국과 부산이 자유와 평화를 누리고 이토록 발전한 것은 참전용사들의 젊음을 바친 희생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었으며, 그 숭고한 정신에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