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명이 즐기는 대구치맥페스티벌, 3년 만에 돌아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6-19 1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치맥의 성지에서 열렬히 다시 뜨겁게

  • 2022년 7월 6일부터 5일간

한해 전 세계에서 100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대구치맥페스티벌이 오는 7월 6일부터 7월 10일까지 대구 두류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한국치맥산업협회]

2022 대구치맥페스티벌은 ‘치맥의 성지에서 열렬히 다시 뜨겁게’라는 축제 슬로건으로 대구치맥페스티벌의 10주년 축하와 코로나로 침체한 도시 분위기를 예전 열정의 도시로 다시 바꾸자는 의미와 매년 바뀌는 축제 슬로건이 아닌 연속성을 통해 세계 유일 ‘치맥의 성지’ 이미지를 구축하는 페스티벌이 2022년 7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에 걸쳐 대구 두류공원 일원과 연계한 대구 동구의 닭똥집 골목, 두류동의 두류젊음의 거리 등에서 펼쳐진다.
 
대구치맥페스티벌은 대구의 치킨 산업에 대한 역사성과 정통성을 배경으로 2013년 시작했던 치맥페스티벌은 유명 치킨프렌차이즈들이 참여해 다양한 치킨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행사로 인기를 끈 축제로 코로나19로 2020년과 2021년 2년간 열리지 못했다. 대구치맥페스티벌이 3년 만에 돌아온다.
 
이에 오는 7월 6일부터 7월 10일까지 열리는 이번 치맥페스티벌은 개최 10주년을 맞아 더욱 성대하게 준비해 코로나19로 잠시 멈췄던 치맥의 네트워크 문화를 다시 선도할 예정이다.
 
대구치맥페스티벌은 지금까지 단순히 지역 축제를 넘어서 세계적인 축제이다. 한해 전 세계에서 100만 명의 방문객이 치맥페스티벌을 찾는다. 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치맥페스티벌 개최 소식을 접한 이들이 몰려오며, 해외에서도 한국 '치맥'이 입소문을 탄 계기가 되기도 했다. 대구치맥페스티벌의 치맥은 치킨과 맥주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대구치맥페스티벌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치맥페스티벌 개최 소식을 접한 이들이 해외에서도 한국 '치맥'을 입소문 타고 참여한다. [사진=한국치맥산업협회]

치맥페스티벌 현장에서는 유명 치킨프렌차이즈들의 참여로 다양한 치킨을 한자리에서 골고루 맛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시원한 얼음물에 발을 담그고 치맥을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유명 가수들의 축하공연과 DJ들의 신나는 EDM 파티가 열리며, 오후 9시 9분에는 모두 함께 건배를 외치는 치맥 99 건배 타임이라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대구에서 이런 치맥페스티벌이 생겨난 계기는 한국전쟁 이후 피폐해진 국민에게 다양한 육류를 제공하기 위해 달구벌(신라 시대 대구의 명칭)에서 계육산업이 시작하게 되어, 7~80년대부터 대구·경북은 전국 규모의 부화장과 도계장이 있는 양계산업의 전성기를 구가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팔팔통닭, 원주통닭, 대구통닭, 찬미통닭 등 한 마리를 조각 튀김한 후 최초 마늘 간장 소스를 발라 판매하는 새로운 제품이 탄생했다.
 
이후 현재 함께 성장하는 지역을 대표하는 체인점으로 교촌치킨, 땅땅치킨, 호식이 두 마리 치킨, 종국이 두 마리 치킨, 조아조아 두 마리 치킨, 치킨파티, 별별치킨, 똥집본부, 화덕치킨, 치킨에너지, 금산삼계탕 등 많은 체인 본사들이 대구에 있다.
 
이에 2013년 한국식품발전협회의 주최로 대구치맥페스티벌을 개최하게 되었으며, 개최 4년만인 2016년 100만 명의 관람객이 찾는 명실상부 대구를 대표하는 축제로 성장했으며,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하는 ‘문화관광 육성축제’로 선정, 2019년 ‘2020년 2022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어 10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성장했다.
 

2022 대구치맥페스티벌은 10주년 기념 콘텐츠로 10주년 기념 개막식, 드론쇼, 치맥 홈커밍데이 등이 진행되며, 관람객에게는 아이스펍, 스탠딩펍, 아이스 콘텐츠, 경연대회 등의 체험형 콘텐츠가 진행된다. [사진=한국치맥산업협회]

한국치맥산업협회 최성남 국장은 “이번 2022 대구치맥페스티벌은 두류공원 전체를 5개의 구역으로 콘셉트를 부여해 운영하는 축제장으로 만들겠다"며 "10주년 기념 콘텐츠로 10주년 기념 개막식, 드론쇼, 치맥 홈커밍데이 등이 진행된다. 관람객에게는 아이스펍, 스탠딩펍, 아이스 콘텐츠, 경연대회 등의 체험형 콘텐츠를 구성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치맥위크, 똥집골목&두류젊음의 거리와 지역 상권 연계행사를 진행하며, 치맥페스티벌 내에서는 친환경축제를 구현하고자 다회용 맥주잔 및 용기 사용, 분리수거 존 운영, 친환경 맥주 컵 사용을 한다”라며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개최되는 페스티벌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의 진면모를 보여주겠다며 관광객의 많은 참여를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